모바일 메뉴 닫기
 

실내건축학과는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과 생활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인간의 생활환경을 계획, 설계, 디자인하며 운영 관리하는 전과정에 필요한 전문지식 기술 예술적 기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내건축학과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과 생활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인간의 생활환경을 계획, 설계, 디자인하며 운영 관리하는 전과정에 필요한 전문지식 기술 예술적 기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공간에 대한 기획,계획,설계,시공,관리 뿐아니라, 건물의 형태와 시스템에 관여하고, 자원을 최대활용하게 하는 친환경적 디자인을 추구한다. 모든 창조과정에 미래사회를 건전하게 조성하는데 기여하도록, 다양한 환경창조 패러다임을 결합하여 신축건물과 기존건물 공간이 지속가능한 가치를 지니도록 창조하는 이론과 실천력을 발전시키는 응용학문이다.

졸업 후 진출

가능한 분야는 실무 분야와 연구 분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실무분야는 건설회사의 건축/주택/실내디자인사업부, 건축설계사무소, 실내건축사무소, 기획/디자인관련 기업, 지자체/대기업의 건축/디자인 관련부서, 전자산업 기획/디자인관련부서, 언론 및 출판 분야 등이 있다. 연구 분야로는 기업의 디자인관련 연구소, 건설관련 연구소, 주택관련 연구소, 정부출연 연구기관, 건축관련산업체내의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 등이 있다.

자격증

실내건축학 전공과 관련하여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건축기사 1급, 실내건축기사 1급, 컬러리스트 등이 있다.

BK21 Co-space 4.0: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간복지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
(BK21 Co-space 4.0: Space-Based Welfare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본 교육연구단은 초저출산·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인한 각종 현안 사회문제에 대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과학기술적 지식과 인문사회적 지식을 접목하여 공간을 매개로 하는 인문·사회·기술적 공간복지 달성을 비전으로 수립하였으며, 이를 주도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공간복지 혁신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비전 및 목표 달성을 위해 인문사회적 교육, 디자인 교육, 공학적 교육 등을 포함한 융복합적 교육과 사회문제 해결형 교과목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과제를 늘려나갈 예정이며 연구·교육·현장 활동을 아우르는 활동 수행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 문제 밀착형의 연구과제 발굴과 글로벌 리더십을 키우는 데 필요한 국제 교류 시스템을 확대 중에 있다.
> BK21 사업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yonseiiabk4.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