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식품영양학과의 교과과정은 인류에게 공헌할 수 있는 훌륭한 식품개발을 이루기 위한 식품가공, 저장, 포장 등의 공학적 학문분야를 위한 식품학 교과목과 영양소대사 및 기능의 작용기전을 다루는 생명과학분야, 그리고 식품신소재 개발에 관계된 농학분야와 유기적 관계를 지니는 학문을 습득하기 위한 영양학 교과목, 그리고 개발된 식품 및 식단을 다수에게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급식경영학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과 내규

  1. (수료인정 및 이수학점)
    1. 석사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최저학점은 30학점으로 한다. 단, 21학점 이상은 식품영양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다.
    2. 박사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최저학점은 30학점으로 한다. 단, 9학점 이상은 식품영양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다.
    3. 석․박사 통합과정을 수료하기 위하 최저학점은 54학점으로 한다. 단, 36학점 이상은 식품영양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다.
  2. (필수과목) 2020년 1학기 입학생부터 세미나를 필수로 수강하지 않아도 되며, 2020년 1학기 이후 졸업예정자들에게도 소급해 적용한다.
  3. 석사학위과정, 박사학위과정,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들은‘연구윤리’를 필수로 이수(청강, Pass)하여야 한다.
  4. (과목 공유)
    1. 본교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일반대학원 과목 중 세포신호와질병1(OBM7012), 바이오산업기술특론(LSB7010), 데이터툴링(HEC5001)의 과목은 식품영양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인정한다.
    2. 이 조항은 2020년 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5. (연구계획)
    1. 석사학위과정, 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종합시험, 외국어시험)에 합격하여야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
    2. 단, 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연구계획을 발표하고 연구계획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 연구계획 발표는 구두 발표 등의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방법은 지도교수가 정한다. 연구계획심사위원회는 지도교수를 포함한 식품영양학과 전임교원 3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6. (논문지도 및 심사 절차)
    1. 연구계획서의 승인을 받은 석사학위과정 학생은 연구계획의 승인을 받은 학기를 포함하여 1학기 이상 연구지도 교과목 수강을 통해 연구지도를 받은 후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2. 연구계획서의 승인을 받은 박사학위과정 학생 및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연구계획의 승인을 받은 학기 포함하여 2학기 이상 연구지도 교과목 수강을 통해 연구지도를 받은 후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3. 학생은 학위논문 본심 전에 학위논문 표절여부를 검증하고 지도교수에게 확인받아야 한다.
  7. (연구내용 공표)
    1. 2018년 2학기 이전에 입학한 석사졸업예정자의 경우는 학술진흥재단 등록 학술지에, 박사졸업예정자의 경우는 국제학술지 1, 2등급 저널에 논문 본심 전에 투고함을 원칙으로 한다. 시행일시는 2007년 3월 석ㆍ박사과정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2. 2018년 2학기 입학생부터는 졸업 전에 아래를 이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가. 이학계열 석사졸업예정자의 경우

          - SCIE급 학술지 논문 1편을 제1저자(또는 주저자)로 투고

        나. 이학계열 박사졸업예정자의 경우

          - SCIE급 학술지 논문 1편(Impact factor 3 이상)을 제1저자(또는 주저자)로 게재하거나 게재 허락(accepted) 또는

          - SCIE급 학술지 논문 2편(Impact factor 3 미만)을 제1저자(또는 주저자)로 게재하거나 게재 허락(accepted)

        다. 사회과학계열 석사졸업예정자의 경우

          - 학술대회에서 제1저자(또는 주저자)로 연구내용 1회 발표, 그리고

          - 학술진흥재단 등재지 또는 그 이상 등급의 논문 1편을 제1저자(또는 주저자)로 투고

        라. 사회과학계열 박사졸업예정자의 경우

          - 학술대회에서 제1저자(또는 주저자)로 연구내용 2회 발표 (단, 1회는 반드시 국제학술대회), 그리고

          - 학술진흥재단 등재지 또는 그 이상 등급의 논문 1편을 제1저자(또는 주저자)로 게재, 그리고

          - 국제1, 2등급 학술지 논문 1편을 제1저자(또는 주저자)로 투고

        마. 단, 석사 5학기 이상 졸업예정자는 예외적으로 교수회의를 통해 의결한다.

  8. (지도교수 배정 및 변경)
    1. 구술시험 후 지도교수가 배정된 시점부터 한 학기를 이수하기 전에는 지도교수를 변경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한다.
    2. 지도교수 변경을 원하는 학생은 그 의사를 주임교수와 상의하고 이유가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별표 1-행정팀문의]의 절차를 거쳐 주임교수가 변경을 승인한다.
    3. 지도교수의 동의가 없거나 기타 문제가 발생 시 학과교수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종합시험

  1. 석사학위과정
    1. 응시자격 : 학기정규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2학기 이상 이수 예정이며 18학점 이상 이수 예정인 자
    2. 응시절차 : 응시 원서 및 성적 증명서 각 1부를 생활과학대학 행정실에 제출
    3. 시험일자 : 연구계획서 제출 이전 학기말(6월말, 12월말)에 실시
    4. 시험방법 : 구술시험으로 진행하며, 최소 3인 이상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합격/불합격으로 판정한다. 종합시험 응시 횟수는 2회로 제한하며, 2회 모두 불합격한 경우 학과교수회의를 통해 의결한다.
  2. 박사학위과정
    1. 응시자격 : 학기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21학점 이상 이수한 자
    2. 응시절차 : 응시 원서 및 성적 증명서 각 1부를 생활과학대학 행정실에 제출
    3. 시험일자 : 연구계획서 제출 이전 학기말(6월말, 12월말)에 실시
    4. 시험방법 : 구술시험으로 진행한다. 심사위원은 식품영양학과 전임교원 3인 이상으로 이루어지며, 합격/불합격으로 판정한다. 종합시험 응시 횟수는 2회로 제한하며, 2회 모두 불합격한 경우 학과교수회의를 통해 의결한다.
  3. 석·박사 통합과정
    박사학위과정의 종합시험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한다. 석․박사 통합과정을 중단하고 석사로 졸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반대학원의 통합과정 중단 승인을 받은 후 석사학위과정의 종합시험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한다.

외국어시험

  1. 연구계획서 제출 이전 학기까지 아래 점수 이상의 기간이 유효한 공인외국어시험 성적을 제출할 시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인정한다.
    > TOEFL(PBT:500, CBT:173, IBT:61), TOEIC 650, TEPS 297, IELTS 5.0
  2. 단, 대학원 입시에 제출한 공인외국어시험 성적이 상기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연구계획서 제출 이전 학기까지 해당 공인외국어시험 성적을 연세포탈시스템에 업로드해야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인정한다.
  3. 본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자인 박사학위과정 학생일 경우 석사학위과정에서 외국어시험을 합격하였으므로 박사학위과정의 외국어시험을 합격한 것으로 간주한다.
  4.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 개설하는 외국어시험 대체강좌를 이수하고 평가항목(총 100%)에 대해 전체 백분위 80% 이상을 획득 후 이수증을 제출할 시, 외국어시험을 합격한 것으로 인정한다.

상세과목 소개

식품영양 연구법Ⅰ, Ⅱ(Research Methods in Food and Nutrition Ⅰ, Ⅱ) 각 3학점

식품영양학관련 실험을 수행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생화학, 분자생물학 실험 기법의 원리와 응용에 대해 강의, 토론, 실험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식품과학특론(Food Science) 3학점

식품의 물리 화학적 성질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식품 과학 전반에 걸친 개관을 강의하고, 조리가공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적용되는 실험방법을 연구한다.

식품미생물특론(Topics in Food Microbiology) 3학점

식품과 관련된 미생물의 최신 논제를 선택하여 강의하고 토의한다.

식품영양분석 Ⅰ, Ⅱ(Analytical Methods in Food and NutritionⅠ, Ⅱ) 각 3학점

식품과 영양연구를 위해 식품 또는 조직 내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을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케 한다.

실험조리 연구 Ⅰ, Ⅱ(Topics in Experimental FoodsⅠ, Ⅱ) 각 3학점

식품에 관한 물리 화학적 지식을 토대로 보다 우수한 질의 음식을 생산하기 위한 조리과정을 연구한다.

영양강독Ⅰ, Ⅱ(Readings in NutritionⅠ, Ⅱ) 각 3학점

영양유전체 및 시스템생물학기술을 이용한 식품영양학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을 발표,토론한다.

식품연구법Ⅰ, Ⅱ(Methods in Foods ResearchⅠ, Ⅱ) 각 3학점

식품에 관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연구법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해 강의 및 토의한다.

비타민 영양(Vitamins in Nutrition) 3학점

최근에 연구된 비타민에 관한 영양학적 논제를 취급 토의한다.

무기질 영양(Minerals) 3학점

무기질 영양소의 흡수·대사·체내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기전, 생화학적·생리적 기능, 필수성 및 독성에 관해 강의하고, 최근에 연구된 논제를 토의한다.

임상영양학Ⅰ, Ⅱ(Nutrition in DiseasesⅠ, Ⅱ) 각 3학점

임상영양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주요 만성질환에서의 생리 및 영양상의 변화를 파악, 적절한 영양관리지침을 습득하며 임상영양 분야의 최신이슈에 대해 토론한다.

영양판정 특론(Advanced Nutritional Status Assessment) 3학점

인간의 영양상태를 판정하고 제방법을 연구한다.

영양의 특수과제Ⅰ, Ⅱ(Special Topics in NutritionⅠ, Ⅱ) 각 3학점

호르몬의 기본개념과 체내 대사과정에 대한 호르몬의 조절작용에 관해 강의하고 토의한다.

세미나Ⅰ- Ⅷ (SeminarⅠ- Ⅷ) 각 1학점

최근에 발달된 식품과 영양계통의 학술논문을 중심적으로 취급하여 발표, 토론한다.

연구지도Ⅰ, Ⅱ(Directed ResearchⅠ, Ⅱ) 각 0학점

학위논문 관련 연구 및 논문작성을 지도한다.

인체 영양 생리학 특론Ⅰ, Ⅱ(Advanced Nutritional Physiology of HumanⅠ, Ⅱ) 각 3학점

인체를 중심으로 최근 논문에 근거하여 영양 생리학의 원리와 특수과제를 논의한다.

식품물성학(Food Rheology) 3학점

식품 물성의 주된 요소와 그 특징 측정에 관하여 연구한다.

식품 위생학특론(Advanced Food Sanitation) 3학점

식품위생에 관한 최신의 개념을 파악하고 각종 중독의 이론과 기생충의 문제, 식품공해에 관해서 강의하고, 식품 위생에 관한 여러 법규에 관하여 토의한다.

식품 첨가물(Food Additives) 3학점

식품산업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식품첨가물의 특성, 안전성 및 사용방법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식품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식품의 특수과제Ⅰ, Ⅱ(Special Projects in FoodsⅠ, Ⅱ) 각 3학점

식품 분야에 있어서 특수 논제를 설정하고, 연구계획과 진행방법에 관하여 해설 및 토의한다.

고급 영양학 특론(Special Topics in Advanced Nutrition) 3학점

고급영양학특론에서는 영양학의 기본 이론을 생화학적, 생리학적, 분자생물학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영양학의 원리에 대한 심도 싶은 접근을 시도한다. 또한 영양학 분야의 새로운 이론과 진보를 소개한다.

영양연구특론Ⅰ, Ⅱ(Advanced Research in NutritionⅠ, Ⅱ) 각 3학점

영양에 관한 특수 논제 (비타민 영양, 영양 생화학, 고급영양학을 포함한 주제) 를 선택하여 강의하고 토의한다.

지질대사특론(Lipid Metabolism) 3학점

영양상태에 따른 체내의 신진대사 중 지질대사를 중심으로 최신정보 및 연구경향에 대해 강의하고 토의한다.

분자영양학(Molecular Nutrition) 3학점

유전자 발현과 신호전달체계를 조절하는 영양소의 역할을 이해한다. 세포생물에서 영양소 기능의 넓은 경향에 대해 논의하고 영양학 연구에서 분자생물학 새로운 기술의 적용에 대해서 연구한다.

영양생화학 특론Ⅰ, Ⅱ(Advanced Nutritional BiochemistryⅠ, Ⅱ) 각 3학점

영양생화학에 관한 최신정보와 연구에 대하여 강의하고 토의한다.

외식 사업 경영론(Restaurant Management) 3학점

외식사업의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이론적인 체계를 강의하고 case study를 통해 외식사업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소비자 행동분석Ⅰ, Ⅱ(Consumer BehaviorⅠ, Ⅱ) 각 3학점

행동과학의 기본개념을 마케팅 관리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요인과 의사결정을 연구한다.

급식관리학 특론(Recent Developments in Foodservice System Management) 3학점

급식관리에 관한 최신 논제를 선택하여 강의와 토의를 한다.

급식생산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for Foodservice) 3학점

급식소에서의 대량식품의 생산과 관련된 생산계획, 작업관리, 재료관리, 품질·위생관리 및 분배관리 등의 기초 관리 방법과 그 응용방법을 강의하고 토의한다.

급식관리연구Ⅰ, Ⅱ(Research in Foodservice ManagementⅠ, Ⅱ) 각 3학점

급식관리에 관한 연구방법론과 최신 논제를 선택하여 강의하고 토의하여 박사논문을 위한 연구계획서를 작성케 한다.

식품과학특론(Advanced Food Science) 3학점

식품의 물리 화학적 성질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식품 과학 전반에 걸친 개관을 강의하고, 조리가공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적용되는 실험방법을 연구한다.

급식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in Foodservice) 3학점

급식산업의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전사적 품질경영의 최신논제에 관해 강의와 토의를 한다.

급식경영최신정보(Contemporary Issues and Trends in Foodservice Management) 3학점

급식 및 외식산업의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이해하는 동시에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영양의 특수과제1, 2(Special Topics In Nutrition 1, 2) 3학점

호르몬의 기본개념과 체내 대사과정에 대한 호르몬의 조절작용에 관해 강의하고 토의한다.

기능성식품생리활성평가법(Evaluation Method of Functional Food) 3학점

현대인들이 당면 하고 있는 성인병, 대사성 질환, 퇴행성 질환들은 약물에 의한 치 료 못지 않게 식품 소재를 이용한 예방및 관리가 효과적임이 과학적으로 밝혀 지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기능성 식품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성장 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건강 기능 식품의 기능성 내용 및 생리 활성 평가 방법등을 중심으 로 강의및 토론을 통하여, 관련 학문의 발달과 산업체에 종사할 수 있는 우수한 인 력 양성에 기여 하고자 한다.

기능성식품과영양유전체학(Functional Foods and Nutrigenomics) 3학점

영양유전체학 기술을 응용하여 기능성식품의 생리활성에 관한 작용기전을 규명한 최신 연구동향을 이해한다.

급식경영특수과제(Special Topics in Foodservice Management) 3학점

급식 경영의 특수 논제를 선정하여 연구방법론과 접근법을 강의 하고 토의한다.

세포신호와영양(Cell Signaling and Nutrition) 3학점

영양학에서의 세포신호를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최근 연구들을 기본으로 모든 신호와 유전자 발현에서 영양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영양역학(Nutritional Epidemiology) 3학점

영양역학, nutrition intervention programs의 영향평가 , 영양 조사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3학점

마케팅 전략 및 관리에 있어 기본적이고도 핵심적인 개념과 원리를 확실히 이해시키고, 이를 주어진 상황에 논리적으로 적용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외식경영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Foodservice and Hospitality Management) 3학점

외식경영 분야의 조사방법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론 및 응용전반에 걸쳐서 고찰함으로써 외식경영에서 조사를 수행하고 연구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방법론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식품의관능평가및응용(Sensory Science and Application) 3학점

식품의 관능평가와 응용방법을 수업과 학술논문에 대한 발표, 토론을 이용해 알아본다.

미량영양소의최신연구및정보(Current Issues and Recent Issues and Recent Advances in Micronutrients) 3학점

미량영양소(지용성비타민, 수용성비타민, 무기질)의 생화학적, 생리적 작용 기전에 대한 진보된 지식을 습득하고 인체 건강 및 질병과 관련한 미량영양소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 함과 동시에 이들 연구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급식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in the Foodservice Industry) 3학점

21세기 점차 치열해지는 기업 간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Human Resources)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본 교과에서는 인적자원관리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직무관리, 인적자원의 확보, 배치 및 전환, 교육․훈련, 보상관리, 승진 및 경력관리, 인사고과에 관한 사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술-제품-커뮤니케이션(Technology-Product-Communication) 3학점

우리나라 정부 R&D 투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OECD 기준 GDP 대비 세계 1위의 투자 규모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그에 따른 과학기술/연구결과는 과학자와 같은 소수들만의 전유물로 인식되고 있음. 따라서 최근 대중과 함께 누리는 공유물로서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음. 이에 발맞춰, 본 교과목은 최신의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신제품을 디자인하고, 관련 제품의 홍보 및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여 연구의 성과물을 가지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함.

생애주기영양 프로젝트(Life Cycle Nutrition Project) 3학점

생애주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나가는 생애를 일정한 단계별 과정으로, 임산·수유부,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기가 있다. 각 생애주기에 따른 영양적 요구, 생리적 변화, 사회문화적 환경 등의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시기별 영양관리, 주요한 영양건강문제와 이에 미치는 요인 등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또한 생애주기별 영양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그룹별로 모색한다. 더 나아가 직접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영양문제를 해결 및 건강상태 개선을 도모하여, 건강한 사회 구현에 기여한다.

식품미생물연구법(Food Microbiology Research Methods) 3학점

식품에 존재하는 유용미생물 및 위해미생물에 대해 연구하는 생화학적, 분자생물학적 연구방법 및 기술에 대하여 강론하고 토의한다.

영양문제와식품개발(Nutrion and Food Systems: From Food Production to Consumer Wellness) 3학점

식품영양 사회문제들을 식품시스템적 접근을 통하여 다룬다. 식품의 개발, 생산, 소비 등 식품시스템의 제반 사항들 간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고, 이들의 다양성 및 변화로 인한 현대의 식품영양 문제들을 연구논문과 정책들을 통하여 토론한다.

웰니스영양문제(Special Topics in Wellness Nutrition) 3학점

사회 노령화에 따라 발병이 증가하고 있는 질환을 예방하고, 웰니스 영양문제 관리 방안을 학습한다.

병태생리학(Human Pathophysiology) 3학점

질환의 발생원인과 기전, 관련 증상 및 진단검사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영양치료 대상자를 평가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고급영양이론(Advanced Nutrition) 3학점

무기질, 비타민, 탄수화목, 단백질, 지방 등의 다량영양소의 기능 및 대사를 연구문헌을 토대로 이해하고, 최근 부각되고 있는 중요한 영양정보에 대해 토의한다.

고급영양상담 및 교육(Advance Nutritional Education Conseling) 3학점

영양상담 및 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의 식행동 변화를 통한 영양상태 개선, 건강증진에 목표를 두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식행동 변화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이론, 실제에 대해 다룬다. 또한 병원 등 현장에서 수행되는 영양교육과 상담의 실제를 살펴보아, 영양상담과 교육 프로그램 계획, 효과적인 교육과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임상영양연구(Medical Nutrition Research) 3학점

본 교과목은 영양과 관련하여 임상영양연구를 구상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 연구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연구결과물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궁극적으로는 연구수행능력을 고양하도록 한´Ù. 학습한 내용을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임상영양연구의 최신 논문을 검토하면서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기술 등 표현방법 능력을 기른다.

임상영양치료1(Medical Nutrition Therapy 1) 3학점

임상영양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 소양을 알고, 임상영양치료 각 분야에 적용되는 영양관리 과정(Nutrition Care Process, NCP)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한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또한 영양불량, 건강요인 위험관리, 노인 및 임산부 및 만성질환 중 비만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임상영양치료2(Medical Nutrition Therapy 2) 3학점

체중조절,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및 신장질환, 위장관계질환, 간담도·췌장 질환 등에 대한 영양관련 임상검사치를 평가하여 영양관리노트를 작성하고, 영양보충법 및 식사요법에 대해 토의한다.

임상영양실습1~4(Medical Nutrition Practice) 8학점(각 2학점)

임상영양사 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관련 전공 과목을 이수한 후 실습을 통해 임상영양사로서의 역량을 배우고 익히며 실습 내용을 발표 및 정리한다.

웰니스융합콜로퀴엄(Wellness Integrated Colloquium) 1학점

식품영양학을 기반으로 보다 확장된 개념의 웰니스 융합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학문/실무분야의 연자를 초빙하여 세미나 및 토론을 진행한다.

영양과 사회특론(Special Topics in Nutrition and Community) 3학점

병원, 요양기관 및 기타 다양한 시설을 포함하여 지역사회 곳곳에 존재하는 영양문제를 탐색하고 도출하며, 영양문제해결을 위한 연구를 제안해 봄으로써 영양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식품과 더마화장품(Food and Dermocosmetics) 3학점

본 교과목은 식품 분야와 화장품 분야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두 분야의 상호작용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피부 건강 개선에 기여하는 식품 성분의 생리활성 효과와 작용기작을 이해하고, 식품 성분이 화장품, 특히 과학을 기반으로 한 더마화장품 분야에 적용되는 일련의 과정을 습득할 수 있다. 더불어, 윤리적, 상업적, 법적 및 마케팅적 측면 등과 같은 다양한 사항을 함께 고려하여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영양식생활급식정책(Food and Nutrition Policy) 3학점

식품영양 관련 정책의 근거가 되는 법령과 규정을 익히고 사례중심으로 고찰하여 식품영양관리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식품영양 분야 전문행정가로서의 기본 지식과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식품위해분석(Food risk analysis) 3학점

위해분석 개념은 식품 제조, 개발, 연구, 급식관리, 정책수립,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식품 위해분석에 대한 정의, 원칙, 목적 등 기본개념을 익히고 국제적 동향을 이해하며 식품중 유해요소에 대한 위해평가, 위해관리, 위해소통 등 연계된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