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아동·가족학과의 교과과정은 인간과 아동 발달의 일반원리 및 이론, 가족과 관련된 여려 개념과 일반이론들,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을 기초로 한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기초원리와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생태학적 맥락에서의 아동·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과 보다 심화된 이론과 특화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현장 경험을 체득하고 연구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아동 및 가족관련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과목
전공선택 발달 영아발달, 유아발달, 청년발달, 인지발달, 인간의 학습과 발달, 부모교육, 부모-자녀 관계, 유아사회ㆍ정서교육, 인간생태연구, 두뇌와 행동
유아교육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아동영양학, 아동문학, 유아음악교육, 유아놀이지도, 유아사회ㆍ정서교육, 아동과학교육, 아동미술교육, 영유아교수방법,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보육교사론, 부모교육, 보육실습, 유아건강교육
상담 아동상담, 가족상담, 아동복지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특수아동의 이해, 집단상담의 기초, 놀이치료, 아동문제행동지도
가족 가족학개론, 가족관계, 가족과 젠더, 친근한 관계의 이해, 가족생활교육, 노화와 가족, 가족정책론
공통 아동·가족 연구방법론, 아동가족연구와 통계적 이해



상세과목소개
유아교육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의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 및 유아 교육 전반에 관한 기초 원리와 이론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와 아동 (Multimedia and Child) 3학점

아동을 위한 TV프로그램, 비디오, CD-Rom, 인터넷 등 가정 및 교육현장에서의 다양한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가족학 개론 (Introduction to the Family) 3학점

가족과 관련된 여러 개념과 일반 이론들을 소개하고, 가족의 변천사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다룸으로써 가족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힌다.

아동행동관찰 (Obervation of Child's Behavior) 3학점

개별 또는 집단 아동 행동의 관찰 방법을 습득하고,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의 제 측면을 관찰한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교육에 필요한 유아교육 과정을 연구하되, 교육목표,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 방법, 평가 및 교사의 역할과 운영 방법 등을 연구한다.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3학점

청년기부터 성인초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 과정, 특히 신체와 생리적 변화, 인지와 정서 발달 및 자아정체감 형성 등 성격 발달의 심리적 특징을 취급한다.

아동상담 (Theories of Child Counseling) 3학점

다양한 아동상담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학습하며 이를 아동문제해결에 적용한다.

가족관계 (Marrage and Family Relations) 3학점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가족 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현대 가족의 제 문제를 분석하고 토의한다.

유아사회·정서교육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3학점

유아의 사회성, 정서 발달에 관한 이론과 연구들에 기초하여,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회·정서 교육의 계획, 교수방법과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아동놀이와 교육 (Child's Play and Learning) 3학점

아동 놀이의 대표이론을 고찰하고, 아동의 사회, 인지, 정서, 언어 발달에 관련한 놀이의 교육적 적용을 다룬다.

아동문제행동지도 (Guidance to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3학점

아동의 문제 행동을 발달, 심리·사회·가족이론에 기초하여 분석하고 이해하며, 이러한 행동들이 임상 현장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지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성격발달 (Personality Development) 3학점

성격을 형성하는 요인과 발달 경향, 성격 측정 방법 및 성격 이론을 다룬다.

아동 수·과학교육 (Arithmetic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의 수·과학 지도방법에 대해 이론적, 실제적으로 다룬다.

아동미술교육 (Art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 미술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 미술표현을 촉진하기 위한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친근한 관계의 이해 (Close Relationship Development) 3학점

다양한 친근한 관계에서의 주요 주제와 이에 관련된 이론을 다루고 실제 사회 상황에서 겪는 경험을 토의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3학점

아동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아동의 발달과 문제 이해에 초점을 두고 놀이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며 활용한다.

아동심리측정 (Psychological Testing of Children) 3학점

아동의 개인차를 파악하기 위해 심리측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아동 심리검사의 적용 방법을 습득한다.

아동·가족 현장실습 (Field Work) 3학점

전공관련 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을 실제에 응용해 볼 수 있게 하며, 현장에 관한 이해를 넓힌다.

노화와 가족 (Aging and families) 3학점

성인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 과정과 중노년기 가족의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등의 변화와 적응의 이해에 초점을 둔다.

부모 교육 (Parent Education) 3학점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하여 바람직한 자녀양육 방법과 이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방안을 연구, 모색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3학점

가족치료모델의 이론을 통해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창의성발달과 교육 (Creativ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3학점

창의성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과 연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 사고능력과 성격, 그리고 잠재력을 평가하는 방법과 도구를 배우며, 창의적 과정과 결과를 자극하고 지원해주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유아교재 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학점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 지도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며, 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과 교재 활용에 관해 학습한다.

한국가족의 변천 (Korean Family History) 4학점

고대사회로부터 산업화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가족과 친족에 대하여 제도사적, 생활사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써 한국가족의 특성을 이해한다.

보육실습 (Child Care Practicum) 3학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기관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 보육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아동·가족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hild &Family) 3학점

아동발달 및 가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제반 연구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연구 설계를 고안한다.

유아교육기관 운영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조직 및 인적, 물적자원의 경영에 초점을 둔다.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3학점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방법, 다양한 실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인간생태연구 (Studies in Human Ecology) 3학점

생애발달적 접근과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인간발달연구의 최근 경향을 파악하고 관련연구논문에 대한 비판 능력을 기른다.

아동·가족 복지 정책 (Child Welfare and Family Policies) 3학점

고아동·가족과 관련된 여러 복지정책들을 개괄하고 외국의 정책과 비교·분석하며, 아동 가족과 정책간의 상호 영향을 고찰한다

아동·청소년이상발달 (Atypical Development of Child and Adolescent) 3학점

아동·청소년기에 발달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들(정신지체, 반항, 섭식장애, 비만,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장애, 우울, 자살, 불안장애, 품행장애 및 정신분열증)의 증세, 원인, 예방법 등을 다룬다.

영아발달 (Infant Development) 3학점

발달의 일반 원리와 이론을 개관하고, 태아기 때부터 영아기(2세)까지의 발달 특징을 세부영역별로 이해한다.

유아발달 (Child Development) 3학점

학령전기(3세 이후)와 아동기의 제반 특징을 발달 영역별로 다룬다.

두뇌와 행동 (Brain and Behavior) 3학점

인간행동의 신경생물학적 기반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간행동과 관련된 두뇌발달 그리고 뇌 가소성의 주요개념들을 다룬다.

집단상담의 기초 (Foundations of Group Counseling) 3학점

집단상담에 관한 기본지식과 기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집단상담에 관한 이론적 관점, 계획에서 종결에 이르는 집단상담의 과정,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윤리적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부모-자녀관계 (Parent-Child Relations) 3학점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와의 관계 변화와 특성에 대해 생태학적 관점으로 고찰한다.

언어지도 (Teaching Language Arts) 3학점

출생 이후 언어습득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영아기와 유아기의 구어와 문어 특성을 이해하고 이 시기에 기관과 가정에서의 적절한 지도법에 대해 이론적, 실제적으로 알아본다. 또한 영유아의 언어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적절한 환경조성, 기관과 가정 간 연계방안의 실제를 배운다.

가족복지 (Family Welfare) 3학점

사회의 급변으로 가족구조가 다양해지고 가족의 복지기능 또한 변화하고 있다. 가족복지에 대한 관점, 가족 문제, 가족복지의 방법과 기법, 다양한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아동·가족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hild and Family Studies) 3학점

아동발달 및 가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제반 연구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연구 설계를 고안한다.

유아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학점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건강을 유지・향상하고 건강교육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다룬다.

아동과학지도 (Science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기 과학개념 발달, 과학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론을 실제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이해한다.

인간의 학습과 발달 (Human Learning and Development) 3학점

인간은 인지, 정서, 언어, 사회, 신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습하고 발달한다. 인간이 다양한 영역에 걸쳐 어떠한 원리로 학습을 하며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하도록 한다.

건강가정현장실습 (Healthy Family Practicum) 0학점

건강가정사 역할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전문 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현장 및 실무경험을 습득한다.

영·유아교수방법 (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3학점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제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보육교사론 (Teacher Education) 3학점

영유아 교사의 직무와 전문성을 기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 및 교사관련 정책들을 배운다.

유아교육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의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 및 유아 교육 전반에 관한 기초 원리와 이론을 습득한다.

가족관계 (Family Relations) 3학점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현대 가족의 제 문제를 분석하고 토의한다.

유아놀이지도 (Children’s Play) 3학점

아동놀이의 대표 이론을 고찰하고, 아동의 사회, 인지, 정서, 언어 발달에 관련한 놀이의 교육적 적용을 다룬다.

특수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3학점

발달적으로 특수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장애의 정의, 진단기준, 임상적 특징, 역학, 평가방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특수아동들의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중재전략과 가족지원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인지발달 (Cognitive Development) 3학점

인간의 인지적 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인지의 다양한 측면과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며, 최근 연구방법 및 경향을 살펴본다.

유아음악교육 (Music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음악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 표현을 촉진하기 위한 음악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가족정책론 (Family Policy) 3학점

본 과목에서는 가족생활에 관한 공공정책을 다룬다. 이 교과를 통해 가족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가족정책과 인접 영역들과의 관계를 알아보며, 가족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가족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가족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그리고 가족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 틀을 알아보고, 그 준거틀에 의거해 현행 한국 가족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Observation and Research of Child’s Behavior) 3학점

개별 또는 집단 아동 행동의 관찰 방법을 습득하고,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을 관찰한다.

아동영양학 (Nutrition for Children) 3학점

영유아기에 적합한 개인 및 집단 영양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가족과 젠더 (Family and Gender) 3학점

젠더에 대한 정의와 가족 내에서의 다양한 젠더 관련 주제들을 사회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분석한다.

유아동작교육 (Movement for Young Children) 3학점

유아동작을 통해 아동의 창의적 표현 및 예술성 지도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아동 문학의 제 장르를 이론과 실제를 통해 다룬다.

아동·가족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 and Family) 3학점

출생 후부터의 아동 발달 및 아동관의 역사적, 사회적 변천을 다루고 가족의 변천사와 문화적 다양성, 현대 가족의 다원화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아동 가족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넓힌다.

노년학개론 (Introduction to Gerontology) 3학점

노화의 원인과 노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신체적, 심리적 , 사회적 변화를 살펴보고 노년기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반 요인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동가족연구와 통계적 이해 (Statistics in Child and Family Studies) 3학점

아동가족학 분야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자주 활용되는 통계분석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통계분석방법들이 실제 아동 및 가족 연구 논문들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해석되는가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