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의류환경학과는 의류환경의 제반현상을 분석하고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고, 의류 및 소재에 관련된 기초지식과 각종 기획, 생산기술, 유통, 판매에 관한 전문지식을 교육하는 학과분야입니다. 의류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의류학을 발전시키고 패션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습니다.

정보산업발전에 따른 급격한 사회의 변화는 의류환경학 전공자들이 기존의 활동 영역인 의류산업영역에서의 상품개발 및 기획, 디자인개발, 마케팅, 패션 정보 분석 뿐 아니라, 정보화 사회에서 발전이 기대되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요구되는 각종 패션 전문영역을 포함하여 패션 관련 언론 분야와 정부정책수립 분야 등에서 폭넓게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의류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는 등 개인의 미래 설계에 따라 의류환경학 전공자들의 진로는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는 의류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모델리스트, 생산기획전문가, 머천다이저, 바이어, 신소재개발전문가, 소재기획전문가, 소비자 및 시장분석가, e-비지니스 사업가, 패션전문웹기획자, 패션정보기획자, 패션광고기획자, 패션저널리스트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섬유에 관련된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 각종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사회과학대학
진로 분야 기관
교육계 대학교 교수, 전문대학 교수
중·고등학교 교사
대학교, 전문대학, 중·고등학교
섬유 및 의류 업체 디자이너, 머천다이저
기획 및 홍보
패션전문업체 및 섬유/의류 수출업체
정보사 패션 정보분석 패션연구소, 패션 정보 분석 업체
유통업체 백화점 머천다이저
홈쇼핑 기획 및 상품분석
백화점, 홈쇼핑 업체
전공관련 언론매체 마케팅, 홍보활동
기자, PD, 아나운서
방송사, 신문사, 잡지사, 패션전문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