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디자인학과는 우리 생활문화에 적합한 디자인 철학을 토대로 한 창의적인 디자인을 교육하는 학과분야입니다. 시각, 패션, 제품 디자인 분야의 학제적 접근에 기초한 폭넓은 조형교육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조형적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의 자질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습니다.

오늘날의 국내외 환경에서 디자인 개념을 가지고 디자인제품을 기획 판매하는 기업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브랜드의 이미지를 패션, 제품, 시각디자인 영역은 물론 인테리어와 외식분야에까지 통합하여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부응하는 기업활동을 전개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또한 문화의 재창조라는 디자인 활동의 중요성은 이미 프랑스, 이탈리아, 덴마크 등의 독창적 디자인제품에서 보여지는 문화적 정체성에 의해 증명 되었으며, 국내에서도 21세기의 세계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문화적 측면에서의 디자인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생활디자인 전공자들이 졸업 후 취업의 전망은 매우 밝으며 활동할 수 있는 영역도 광범위하다.
 
통합디자인 전공자들은 학부의 실무연구과정을 통하여 그 능력을 인정받고 취업하거나 대학원 과정에 진학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도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면서 교육과 학문적 연구의 깊이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크게 제품디자인, 패션디자인, 시각디자인 분야와 이와 연계된 디자인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또한 국·내외 디자인 관련 공모전을 통하여 졸업 후 산업체와 실무적으로 연결되거나 외국유학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다.
 
진로 분야 기관
교육계
대학교 교수, 전문대학 교수
 
대학교,  전문대학 
연구소 디자인기획관련 연구원, UX/서비스디자인전략관련 연구원,
색채관련 연구원, 영상관련 연구원, 트렌드관련 연구원
 
대기업 및 전문디자인연구소
디자인업체
통합디자인 전문가, UX/UI디자이너,
서비스전략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생활용품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패션액세서리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패션정보기획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웹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디스플레이어, 비주얼머천다이저,
디자인코디네이터, 디자인디렉터,
디자인 기획 및 매니먼트 전문가
제품, 패션, 시각 / 영상디자인
UX/UI 디자인, 디자인 전략 및 기획
통합디자인 관련업체
전공관련 언론매체
디자인전문기자, P.D.,
홍보 및 홍보물 제작,
정보디자인
방송사, 신문사
디자인관련전문잡지사
인터넷 정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