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식품영양학과의 교과과정은 인류에게 공헌할 수 있는 훌륭한 식품개발을 이루기 위한 식품가공, 저장, 포장 등의 공학적 학문분야를 위한 식품학 교과목과 영양소대사 및 기능의 작용기전을 다루는 생명과학분야, 그리고 식품신소재 개발에 관계된 농학분야와 유기적 관계를 지니는 학문을 습득하기 위한 영양학 교과목, 그리고 개발된 식품 및 식단을 다수에게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급식경영학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과목
전공탐색 식품영양과 체형
전공선택 영양학 인체영양학, 영양소대사및실험, 생화학, 식사요법및실습, 분자생물학, 생애주기영양학, 영양교육및상담, 지역사회영양학, 영양판정, 영양과환경, 영양학실험, 식품영양분석및실험, 고급영양학, 영양과건강, 영양과인체유전학및실험, 영양생리학, 영양과세포생물학, 임상영양학
식품학 식품미생물학, 식품화학, 식품학, 식품가공및저장학, 식품위생학, 식생활과문화, 실험조리및식품개발, 조리원리및실습, 식품관능평가, 식생활관리, 식품구매, 건강기능식품과영양, 기능성식품학
급식경영학 급식경영학, 호텔·외식·관광산업개론, 단체급식관리및실습, 급식·외식산업현장실무, 식품·영양·푸드서비스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식품영양과학과마케팅, 다량조리현장실습, 식품영양산업의트렌드
현장실습 영양사현장실습


상세과목 소개

식품영양과 체형(Food & Nutrition for Physical Fitness) 3학점

바람직한 체형에 대한 기준을 제공하고 올바른 체형관리를 위한 영양관리와 식품선택을 습득케하며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을 통하여 바른 체형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능력을 기른다.

인체영양학(Human Nutrition) 3학점

식품의 영양가 및 각 영양소의 생리적, 생화학적 기능과 그 필요량 결정에 대한 원칙을 학습하여 우리의 식생활에 활용하도록 연습한다.

조리원리(Cooking Science Art) 3학점

각 식품의 구성성분의 특성 및 식품조리시에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 변화를 터득케 하고 식품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예술성을 토대로 하여 합리적인 식품의 선택 및 조리방법을 습득한다.

생화학(Biochemistry) 3학점

당질, 지질, 단백질 및 핵산의 구조와 성질, 효소의 특성과 기능, 단백질 합성과 유전정보에 대해 강의한다.

분자생물학(Molecular Biology) 3학점

생명체내에 있는 생체거대분자인 DNA, RNA, 단백질에 대한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생채내 유전자 복제(replication), 전사(transcription) 및 해석(translation) 과정을 배우며, 분자생물학 기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식품화학(Food chemistry) 3학점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조리 및 가공 중에 발현되는 식품학적 특성과 식품소재의 기능성을 강의한다.

영양과 환경(Nutrition & Environment) 3학점

특수환경 즉 온대, 한대, 열대, 고근지대, 해저 그리고 무중력 환경 등에 있어서의 식생활과 영양상태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배우고 이에 준한 영양필요량과 적절한 식생활 지침을 제시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

급식경영학(Foodservice Management) 3학점

경영학에 관한 기초 개념과 급식경영에 관한 원리를 강의하여 합리적인 급식소 관리법을 습득케 한다.

영양소 대사 및 실험(Nutrient Metabolism & Experiment) 3학점

당질, 지방질, 단백질 대사 등 중간 대사과정에 중점을 두고 영양소간의 상호관계와 조절에 대하여 강조하여 강의하며, 이와 관련된 기본 실험을 한다.

영양학 실험(Experimental Nutrition) 3학점

실험을 통하여 영양학의 기본원리를 습득케 한다. 특히 동물을 이용한 실험을 직접 계획, 실험, 평가하므로 영양소의 생체에서의 중요한 기능을 확인케 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3학점

미생물의 종류, 특성, 생육, 유전자 발현 및 조절, 돌연변이, 형질전환 등 미생물학 기초와 식품산업에서 미생물의 활용에 대하여 강의하고 이에 관련된 실험을 한다.

식품관능평가(Sensory Evaluation of Food) 3학점

식품의 관능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습득케 하여 식품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호텔.외식.관광 산업개론(Introduction to the Foodservice and Hospitality Industry) 3학점

호텔 외식 관광 산업의 성장, 발전, 추세를 중심으로 강의하며, 프랜차이징, 매니지먼트 컴퍼니, 게이밍, 크루즈 분야도 포함한다.

식품영양분석 및 실험(Food Analysis and Lab) 3학점

식품의 성분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강의 및 실험을 통하여 배운다.

식사요법(Medical Nutrition Therapy) 3학점

근대 의학의 임상치료면에서 차지하고 있는 영양의 중요성을 발표된 문헌을 통하여 알아보고 평상시나 질병시에 식사를 통한 영양관리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강의를 한다.

영양판정(Nutritional Assessment) 3학점

개인또는 집단의 식사섭취실태와 영양관련 지표를 측정하고 해석하기 위한 식이섭취실태 조사방법과 신체계측조사방법, 생화학적 방법 및 임상적인 방법 등 각종 영양판정 기법을 배우며, 영양적인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 및 집단을 선별하는 방법을 익혀서 영양전문가로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식생활 관리(Meal Management) 3학점

합리적인 식생활을 관리하기 위한 기본지식 및 식단을 계획하는 법을 실습을 통하여 훈련을 한다.

식품∙영양∙푸드서비스마케팅(Food, Nutrition, and Foodservice Marketing) 3학점

마케팅의 기본원리를 습득하고, 식품, 영양, 푸드서비스 산업계에 실질적인 적용을 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 수업을 통해 소비자, 경쟁자, 및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고, 최종적으로 산업계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식품위생학(Food Sanitation) 3학점

식품위생개요,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위해요소, 위해성분석, 방사선 처리법, 식품위생법, 식품위생법 시행령, 식품 위생법 시행규칙, 영양사에 관한규칙, 식품위해요소 중점 관리 기준 등을 강의한다.

식품구매(Food Purchasing) 3학점

단체급식 관리와 관련되는 식품의 대량 구입, 조리기기 및 기타 물품구입을 위한 합리적 구매법을 습득케 한다.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Quantity Food Production and Laboratory) 3학점

식단계획, 물품구매, 원가계산, 표준레시피 개발 등을 통한 외식 및 급식산업에 관한 이론 강의에 기초하여 고객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실습경험을 통하여 급식의 생산, 작업 및 시간관리와 배식 및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단체급식 경영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직접 체험을 통해 습득케 한다.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3학점

각종 질병 시에 나타나는 생체내의 변화 및 영양소 요구량의 감소와 증가를 기초로 하여 임상영양학의 원칙을 습득케 한다.

생애주기 영양학(Nutrition & Human Growth) 3학점

인간의 생애주기를 구성하는 임신(태아기) 및 수유기, 영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와 노년기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생리적 변화특성, 영양소 필요량, 주요 영양문제와 바람직한 식사지침에 관하여 강의 및 토의한다.

식품가공 및 저장학(Food Processing Storage and Lab) 3학점

식품가공의 원리를 개관하고,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을 원료로 하는 가공방법, 가공중의 성분의 변화, 가곡설비 및 식품의 저장의 원리와 저장방법을 강의한다.

인적자원관리(Personel Management) 3학점

조리 경영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실제 급식소에서 합리적인 인사 관리법을 습득케 한다.

건강기능식품과 영양(Nutritional Aspects of Health Functional Foods) 3학점

기능성식품 산업의 국내외 동향과 「건강기능식품법」의 제정 배경을 이해하고, 건강기능식품 및 소재의 생리활성을 영양학적 관점에서 강의ㆍ토의한다.

식품영양과학과 마케팅(Marketing in Foods & Nutrition) 3학점

급성장하는 식품ㆍ영양관련 산업분야에서 식품영양 지식을 응용하여 이를 상품화하는 전략을 모색하고 토의한다.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 3학점

영양소대사와 균형, 상호관계, 영양의 질적 평가, 질병예방 등과 관련하여 최신 영양문제에 대하여 강의하고 토의한다.

급식·외식 산업 현장실무(Dietetic Field Practice) 3학점

급식·외식 산업의 운영상의 실제 및 효율적인 관리 방법 등의 현장 실무를 강의와 현장 학습을 통해 습득케 한다.

영양교육 및 상담(Nutrition Education & Counseling) 3학점

영양지식의 계몽과 보도방법을 강의와 실습으로 훈련하며 지역사회에 대한 실태조사와 요구에 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영양정보관리와 전달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개인 및 집단 그리고 국민전체의 양호한 영양 및 건강상태를 증진시키고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실험조리 및 식품개발(Experimental Foods and Product Development) 3학점

식품의 조리 및 가공 중에 일어나는 화학적, 생화학적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식품 개발을 시도한다.

지역사회 영양학(Community Nutrition) 3학점

지역적인 영양문제를 검토하고 영양개선 방법을 연구하고, 영양상태 판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분석방법 및 분석결과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영양실태 조사 및 간단한 생화학적 방법을 통하여 영양 판정법을 습득케 한다.

식생활과 문화(Cultural Aspects of Food) 3학점

각기 다른 문화권내에서 영위하는 특징 있는 식생활의 발달상과 현황을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습득케 한다.

기능성 식품학(Functional Foods) 3학점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의 물리, 화학적 특성 및 생리 활성과 건강 기능성에 대해 강의하고, 기능성 식품관련 정보의 허와 실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기능성 식품산업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양성한다.

영양사 현장 실습(Field Study) 2학점

기존의 전공 이론 내용이 병원 및 급식업체 등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영양사로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경험하고 현장실무능력을 강화한다

다량조리현장실습(Field Practice in High-quantity Food Production) 3학점

다량조리의 기술 및 원리를 알렌관 실습장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습득케 한다.

영양과 건강(Nutrition and Health) 3학점

기초적인 영양학 지식을 응용하여, 인간의 건강에 영양이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영양과 인체유전학 및 실험(Nutirtion and Human Genetics Lab) 3학점

유전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유전학 실험원리를 배우며, 영양학 분야에서의 응용방법에 대해 인간의 유전적 환경에 따라 다식이의 영향이 다르게 작용할 수 있고, 이러한 유전적 배경이 올바른 식이의 선택을 권유할 수 있음을 배운다.

영양생리학(Nutrition and Physiology) 3학점

인체가 지니고 있는 현상을 분석 및 분류하고 기관별 기능과 각 기능을 좌우하는 요인 및 기전을 배움으로써 생명현상을 이해하고자 하며, 질병의 본체, 질병 발생 시 나타나는 생리현상과 이에 대한 영양관리의 원칙을 학습한다.

식품학(Food Science) 3학점

인간이 소비하기에 안전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제공함에 있어 그 준비와 처리 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식품과학의 기초와 과학적 원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영양과 세포생물학(Nutrition and Cell Biology) 3학점

세포생물학에 대한 주요 개념을 소개함으로써 세포 생물학에 대한 견고한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표로 세포조직, 세포 내 수송 그리고 세포 신호를 포함한 다양한 세포 과정에 대해 배운다.

식품영양산업의 트렌드(Trends in the Food and Nutrition Industries) 2학점

국내외 사회, 경제, 정치 환경의 영양 속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급식 및 외식산업의 최신 동향과 급식 및 외식분야 연구 동향을 토의함으로써 급식 및 외식 분야에 대한 산업적, 학문적 이슈와 트렌드를 이해하고 토의하는 방식으로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