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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환경학과의 교과과정은 의류산업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와 인간과 의류의 상호작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며 의류 산업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위하여 소재의 특성, 인체의 특성, 소비자의 사회적, 감성적 특성이 복합적으로 이루는 의류환경과 의류산업의 전문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섬유/피복과학 분야, 의류생산설계/의복구성 분야, 의류상품기획/디자인 분야, 의류 마케팅/의상사회심리 분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분 과목
전공기초 의류산업과 패션
전공필수 의류재료의 이해, 인체와 의복과학(패턴 디자인의 기초), 의류디자인,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패션마케팅
전공선택 섬유과학/피복과학 직물의 염색, 섬유가공과 신소재, 의류소재개발 및 기획, 의복과 환경, 섬유제품품질평가, 직물조직과 설계, 의복관리, 의복과 감성과학, 기능성의복과 소재, 텍스타일산업과 지식재산권
의류생산설계/ 의복구성 패턴디자인, 의류제작방법, 입체패턴설계, 어패럴패턴디자인, 의류생산설계, 패션비지니스시스템, 어패럴 디자인과 기능성, 테일러링, 의류제품분석, 패턴캐드, 기능성 의류설계
의류상품기획/ 디자인 의류드로잉 및 도식화, 의류상품과 현대문화, 패션색채와 의류기획, 의류디자인 및 기획, 패션소재의 표면디자인, 의류상품개발과 의류디자인, 의류상품기획의 실제와 응용
의류마케팅/의상사회심리 의류산업 유통론, 유행심리와 의류산업, 패션광고 및 판매촉진, 동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패션브랜드 마케팅관리, 인간과 의복행동, 럭셔리 패션경영, 의류소비자행동분석, 국제의류마케팅, 패션기업과 CEO연구, 패션소비문화와 소비자주의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는 2018학번부터 전공선택과목으로 변경

상세과목 소개

의류산업과 패션(Apparel Industry and Fashion) 3학점

의류산업의 구성요소인 의류소재, 디자인, 의복구성 및 패션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들의 연계성을 이해하며 21세기 패션 산업의 비젼을 제시한다.

패턴디자인의 기초(Introduction of Pattern Design) 3학점

인체 계측 방법과 체형의 과학적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따른 기초 패턴 제도방법과 의복구성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한다.

패션 마케팅(Fashion Marketing) 3학점

마케팅의 일반이론을 토대로 의류산업에의 적용에 대해 강의하고, 의류산업체의 실태조사 및 정보수집을 통해 분석하도록 한다.

의류재료의 이해(Understanding Apparel Materials) 3학점

의류소재를 구성하는 섬유, 실, 직물류의 구조 및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의류재료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의류디자인(Apparel Design) 3학점

의류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 의류디자인 전개능력을 배양한다.

의류제작방법(Clothing Construction) 3학점

의류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초 봉제기법의 종류와 소재의 특징에 따른 다양한 봉제기법의 차이를 학습하고 실험을 통하여 최적의 봉제방법을 탐구하는 학습을 실시한다.

의류 산업 유통론(Marketing Channel for Fashion Product) 3학점

의류제품의 유통경로 시스템의 설계와 운영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최근의 국내·외의 유통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유통구조에 대해 심층적으로 토의한다.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History of Western Costume) 3학점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양복식의 변천 과정을 고찰하고 현대사회의 복식문화의 특성에 대해 강의한다.

섬유가공과 신소재(Textile Finishing and Advanced Materials) 3학점

섬유, 직물의 가공원리를 바탕으로 기능성, 심미성, 신소재의 가공원리, 가공방법, 물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평면 패턴 디자인(Flat Pattern Design) 3학점

패턴 제작 방법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디자인의 의류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패턴의 제작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의류드로잉 및 도식화(Fashion Drawing and Flat Sketch) 3학점

의류디자인 및 기획을 상품의 기획을 위한 어패럴 라인의 컨셉, 소재 등의 주요 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의류 드로잉 및 도식화 기법을 학습한다.

어패럴패턴캐드(Apparel Pattern CAD) 3학점

일대일 의류생산 체제와 다품종 소량 체제에서 요구되는 CAD 사용법을 실습한다.

의류 재료 분석 및 실험(Analysis & Elementary Lab of Apparel Materials) 3학점

섬유, 실, 직물류에 대한 물리ㆍ화학적 기초실험을 통해 의류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의류소재를 조사ㆍ분석함으로써 의류소재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패션광고 및 판매촉진(Fashion Advertising & Promotion) 3학점

패션광고 및 판매촉진 등의 프로모션 이론과 사례를 배우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광고제작 및 VMD 등 매장관리 전략에 대한 실습을 한다.

입체패턴설계(Pattern Draping) 3학점

의류의 패턴을 의류제품의 스타일에 따라 입체적으로 설계하는 방법과 패턴설계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의복과 환경(Clothing and Environment) 3학점

인체, 의복, 환경의 3요소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의복 쾌적감에 대하여 강의한다.

섬유제품 품질평가(Evaluation and Testing of Textile Materials) 3학점

섬유 및 직물의 여러가지 성능을 실험을 통하여 학습하고, 의류제품의 품질관리에 필요한 여러가지 평가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험한다.

패션브랜드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for Fashion Brand) 3학점

패션마케팅 이론과 사례를 응용하여 신류 브랜드 개발을 위한 사업계획 및 마케팅전략 수립을 실습한다.

동양의 복식문화와 역사(History of Asian Costume) 3학점

한국과 인접국가의 복식문화의 특성과 복식의 변천에 대해 비교 고찰한다.

의류디자인 및 기획(Apparel Design and Product Planning) 3학점

창의적 사고에 기초하여 의류디자인의 성공적인 컨셉을 개발하고 이를 의류 디자인과정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의류디자인 및 기획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비지니스 시스템(Fashion Business System) 3학점

복종별 패션산업의 구조 및 특성을 강의함으로써 패션 산업 현장을 이해하도록 한다.

패션산업의 혁신과 창업((Fashion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3학점

혁신과 창업의 개념 및 기존 시스템과 다른 패션 리테일 산업의 혁신적인 최신 비지니스 모델 사례들을 탐구하고 학생들의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 개발 능력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업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류생산종합설계(Apparel Production Total System) 3학점

의류산업에서 요구되는 의류제품의 생산과정과 이슈들을 의류산업의 관점에서 학습하도록 강의하고 토론한다.

인간과 의복행동(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3학점

심리학, 사회학, 사회심리학의 이론을 도입하여 의복의 관심, 선택, 착용행동에 대해 강의한다.

직물조직과 설계(Textile Construction and Design) 3학점

직물의 기본조직과 이를 응용한 특수조직에 대하여 강의하고, CAD를 이용하여 다양한 직물을 설계한다.

의류소재 개발 및 기획(Fabric Material Developments/Information) 3학점

의류 소재 기획을 위한 정보수집과 소재 개발기술에 대하여 강의한다.

어패럴패턴 캡스톤 디자인(Apparel Pattern Capstone Design) 3학점

어패럴 산업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어패럴 디자인을 표현하는 패턴디자인 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테일러링(Tailoring) 3학점

남성복과 여성복의 테일러링에 필요한 패턴제작 기법과 봉제기법을 습득하게 한다. 직물의 기본조직과 이를 응용한 특수 조직에 대하여 강의하고, CAD를 이용하여 다양한 직물을 설계한다.

의복관리(Care and Maintenance of Clothing) 3학점

의류제품의 다양화, 차별화, 고기능화에 따른 적절한 세탁, 보관, 관리법에 대하여 의류 생산 라인과 소비자 측면에서 강의한다.

글로벌 리테일 비즈니스(Global Retail Business Management) 3학점

해외시장 대상 유통산업 운영을 위한 해외시장진출 전략이론, 해외소싱방법, 해외시장 유통망 관리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해외를 대상으로 한 유통 비즈니스 전략 제안을 수립한다.

어패럴 디자인과 기능성(Apparel Design and Use) 3학점

기능성 의류의 생산을 위한 의류 설계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패턴 및 생산 조건을 실습한다.

패션색채와 의류기획(Fashion Color and Planning) 3학점

의류기획을 위한 패션 색채의 기본 이론과 트렌드 색채 및 그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패션소재의 표면디자인(Surface Design For Fashion) 3학점

의류 디자인을 위한 패션 소재의 심미적 구성요소, 표면디자인의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유행심리와 의류산업(Psychology of Fashion and Apparel Industry) 3학점

의복의 유행현상에 대한 사회, 심리, 경제이론과 의류 산업에의 적용에 대해 강의한다.

패션산업 현장업무(Fashion Industry Internship) 3학점

변화하는 패션산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패션산업의 다양한 직종의 업무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학습과 패션산업 전문가 멘토링 및 인턴실습을 실시한다. 이를 통하여 패션산업인재로서 역량을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속가능성과 의류상품 디자인 개발(Sustainability and Fashion Design) 3학점

지속가능성에 관련된 의류디자인 영역에서의 다양한 측면의 움직임을 각종 전문 지식과 정보와 종합하고 이를 모듈러 디자인 원리와 플랫폼 전략을 이용하여 의류상품의 디자인/기획 및 실제 프로토타입의 개발 및 구현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체계를 습득한다

기능성 의류소재(Functional Textile Materials) 3학점

스포츠웨어와 보호복 등의 기능성 의복의 종류에 따른 역할과, 이에 필요한 의류소재에 대하여 강의하고 용도에 적합한 기능복을 설계한다.

국제의류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of Fashion Product) 3학점

국제적인 의류기업의 마케팅 활동 사례를 시장환경 분석과 함께 다룸으로써 국내기업의 국제화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익힌다.

의류상품기획의 실제와 응용(The Practice of Fashion Planning) 3학점

개인별 포트폴리오 실습을 통해 의류상품기획의 체계와 방법을 습득한다.

럭셔리패션경영(Global Culture & Luxury Management) 3학점

럭셔리 패션경영의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럭셔리패션트렌드, 럭셔리소비자, 럭셔리문화 등 럭셔리패션경영의 주요 이슈를 다루며, 럭셔리패션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의류제품분석(Apparel Products Analysis) 3학점

의류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의류의 품목별로 학습하고 의류품질의 개선 방법을 토론한다.

의류학 현장실습(Field Training in Apparel and Textile) 3학점

다양한 유관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론을 효과적으로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의류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and Fashion) 3학점

의류소비자의 구매 및 사용 행동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의류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적용한다.

의복과 감성과학(Clothing and Sensibility Science) 3학점

색, 재질감, 촉감, 청감, 후감 등의 감각에 의해 생기는 의복에 대한 감성인지 메커니즘을 살펴보고 인간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감성의류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써 의복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한다.

기능성의류설계(Functional Apparel Construction) 3학점

인체과학과 소재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하여, 운동 및 인체 기능 향상을 위한 기능성 의류를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텍스타일산업과 지식재산권(Textile Industry and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3학점

고분자, 섬유, 실, 직물부터 염색과 후가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텍스타일 산업 전반에 걸쳐 원하는 물성과 용도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의류제품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의류상품개발과 의류디자인(Fashion-Product Development and Apparel Design) 3학점

의류학 내 세부 분야의 전공지식을 토대로 하여, 의류디자인을 전개하고 이를 의류상품으로 개발하는 방식을 학습한다.

패션기업과 CEO연구(CEO and Fashion Industry) 3학점

패션기업의 CEO와 전문가들의 초청특강을 통해, 패션기업과 CEO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패션기업의 성공요인과 CEO의 경영철학을 분석함으로써 패션산업의 전문가로서의 리더십을 배운다.

패션소비문화와 소비자주의(Fashion Consumer Culture and Consumerism) 3학점

신체와 의복을 포함한 패션상품의 소비를 통해 나타나는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소비자주의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룬다.

직물의 염색(Textile Dyeing) 3학점

염색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법을 습득하여, 실습을 통해 심미적인 디자인을 직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