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설연구소 소개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주요연구업적 및 사업

본 연구원은 공생하는 삶의 기술 (Symbiotic Life) 융합학문 분야에서 세계적 연구기관으로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3단계의 목표를 설정하여 2012년부터 각각 5년, 10년, 15년을 목표시점으로 선정하였다. 제 1단계는 Symbiotic Life 학문의 R&D 선도입지구축 단계이며, 제 2단계는 Symbiotic Life 학문의 국제적 선도입지구축 단계이고, 제 3단계는 Symbiotic Life 학문의 융합연구 세계적 모델구축 단계로 목표를 설정하였다.

주요연구업적 및 사업

국가 R&D사업 수행

국토교통부 R&D사업 「주거복지구현을 위한 정책기반구축 및 주거환경개선기술개발」 연구단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2014년 12월에서부터 2017년 12월까지 총 4년간 285명의 참여연구원이 총 연구비 약 128억 (정부·기업·지자체 비용 포함)으로 미래 한국형 주거복지시스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본 과제는 미래주거복지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지식기반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내 협동연구 참여

경영대학 및 생활과학대학, 문과대학, 사회과학대학이 협동으로 추진하는 「Human Centered Social Innovation」 과제에 본 연구원 9명의 교수가 참여하였다. 이 과제는 인간중심의 소셜 이노베이션을 통한 사회적 가치창출 과정에 대한 융합연구로서 앞으로의 대형과제를 목표로 준비 중인 과제이다.

 

MOU 체결

주)에스티큐브와 2012년 4월 로봇시범사업 협력 협약체결하고, 경남발전연구원과 (주)경남테크노파크와 2014년 2월 앞으로 지방 발전과의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앞으로의 지방정부 발전을 위한 협력 연구를 위해 강원도 영월군과 경상남도 함양군과 2015년 2월과 4월에 각각 협약을 체결하였다. 한편, 앞으로의 산학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미래 신소재 개발업체인 ㈜퀀텀텍과 2015년 2월 협약을 체결하였다.

 

새로운 패러다임 선도 사업

산업사회를 거쳐오면서 생성된 기존의 생산·소비·삶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전환시키는 패러다임으로 「공생학 (Symbiotic Life Science & Technology)」을 창조 제안하고, 이것이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패러다임으로 보급되도록 학계와 교육 분야에 국제컨퍼런스와 글로벌교육포럼을 개최하였다. 특히, 국제적 석학과 선구자들이 이 패러다임의 생성에 동의하고, 확산에 참여하는 성과를 내었다.

 

 

주요 학술행사

국제학술행사

 

국내학술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