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설연구소 소개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설립배경 및 목적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은 급변하는 글로벌 사회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형연구조직의 필요성에 의하여 2012년 5월 설립되었다.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Institutes of Symbiotic Life-TECH

연구원.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삼성관) 204호
tel. 02-2123-3544    e-mail. symbioticlife@yonsei.ac.kr
연구원장. 이연숙 교수

 

설립배경

인간의 삶과 삶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환경이 더욱 복잡하고 예민해가며 다차원적인 접근과 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방향으로 시대가 급변하고 있어,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다학제적 협력기반의 대형과제를 준비할 수 있는 보다 유연한 연구조직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시대적 배경하게 설립되었다. 또한 연구비 수주를 전략적으로 지원하고 자율적 자립기반을 도모할 수 있는 연구조직으로 경쟁력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연구조직이 필요하여 2012년 5월, 기존의 관련 연구조직들을 통합하여 대형 연구원인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설립목적

현대사회의 과학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역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인간의 삶이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이며, 역동적으로 변해가면서 삶의 기술을 더욱 전문적으로 도약할 필요성에 따라 융합적 연구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연구조직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시민주도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학문분야도 사용자, 주민, 시민, 소비자, 거주자 등의 이름으로 최종 단위의 주체적 인간이 더욱 영향력을 가질 것이므로 이러한 복합적 측면을 지닌 사용자에 대한 학문이 발전될 것인바, 이를 선도하는 사용자과학(User Science)을 보다 새로운 시대의 융합과학으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