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설연구소 소개

식품영양과학연구소 설립배경 및 목적

식품영양과학연구소는 1992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설립목적은 질병예방 및 국민건강 증진, 식품산업 및 급식산업 발전에 기본이 되는 식품영양과학분야의 기초 및 응용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고 복지사회 실현에 공헌하는데 있다.

식품영양과학연구소 Research Institute of Food & Nutritional Sciences

연구소.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삼성관) 524호
tel. 02-2123-3570    e-mail. foodnutrition@yonsei.ac.kr
연구소장. 윤선 교수

 

설립배경

급속한 산업화 및 현대화의 과정에서 국민건강에 유해한 측면들이 각처에서 도출되고 있다. 산업사회 전반에 걸친 환경오염 문제, 직업병 및 선진국형 식생활에 근거한 질병들에 대한 예방책 개발이 시급하게 되었다. 이러한 질병의 발생이 배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질병은 매우 서서히 진행되어 발견되었을 때는 이미 고치기 어렵게 된 후이므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대학의 식품영양학 분야에서는 이미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성장발육이 전 생애를 통해 지대한 영항을 미침을 근거로 하여 '영유아의 섭식과 성장발달에 관한 식품영양 생태학적 연구'를 과학재단 목적기초 공동연구로 진행한 바 있다. 실로 식습관과 영양문제는 일찍 다룰수록 장기적 안목에서 볼 때 경제적이고 인도적이며 생산적인 방책이 될 것이다.

1990년대에 이르러 본 대학교에서는 교육과 연구의 국제화를 기치로 연구 활성화 시책을 폄에 이에 적극적으로 부응하여 식품·영양과학 분야의 연구소 설립에 이르게 되었으며,1992년 3월 생활과학대학의 부설기관으로 인가를 받아 1992년 3월 27일 연구소의 개소식을 가지게 되었고, 현재 다양한 연구와 학술활동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설립목적

우리나라는 21세기를 맞아 경제성장 위주에서 삶의 질 항상으로 국가 발전 지표의 재조정과 도약의 기틀 마련에 주력하게 되었다. 이러한 커다란 변화의 물결에 발맞추어 인간 삶의 질 향상에 기본이 되는 국민건강 증진과제를 본격적으로 연구 실천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의 유지와 선진국형 여러 질병의 예방에 기본이 되는 ① 식품ㆍ영양과학 분야의 기초 및 응용연구의 활성화로 생명과학 발전에 기여하고, ② 한국인 식생활의 전통성 확립과 새로운 식품개발을 통하여 건전한 식생활 문화를 창출하며, ③ 단체급식 및 외식산업 분야의 연구를 통하여 관련 산업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발전을 도모한다. ④ 궁극적으로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항상을 통해 21세의 복지사회 건설에 공헌하고자 한다."

 

연구소의 목적과 연구사업 추진 및 공헌하고자 하는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식품영양과학연구소의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