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과 소개

식품영양학과 소개

식품영양학과는 인간의 건강 및 영양상태 개선을 통해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연구와 그의 실천 및 응용을 실현하며 다변화되어 가는 사회 요구에 부응 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를 배출하려는 목적으로 1964년 만들어졌습니다.

식품영양학과식품영양전공에서는 인간의 건강 및 영양상태 개선을 통해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연구와 그의 실천 및 응용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의 방향은 국민영양과 건강에 직결되는 식생활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와 대책개발을 위하여 식품과학, 발효학, 식품가공학 등의 식품학 영역, 영양소 대사 및 기능의 작용기전을 다루는 생명과학 영역, 급식 경영관리의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한 급식 경영학 등 분야를 특성화, 세분화시키는 동시에 또한 통합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킴으로서 식생활 전반에 걸친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는데 있다.

 

이와 관련된 전공 교과목의 강의를 통하여 학문의 원리와 실제를 터득케 함으로써 다변화되어 가는 사회 요구에 부응 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를 배출하는데 역점을 둔다. 또한 전문인으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재학 중 영양사자격증 및 각종 자격증 취득을 장려하고, 각 학년마다 년 1회 이상 산업체 현장을 견학하며 방학중에는 병원, 호텔, 학교, 연구소 등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졸업후의 적극적인 사회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지역사회의 영양과 국민 식생활 향상을 위한 영양사(병원, 산업체, 학교, 보건소 및 위탁전문업체), 식품회사 연구원(신제품 개발, 제품평가, 판촉마케팅 분야 등), 외식업체 급식관리자(fast-food, 호텔 연회, 판촉 및 홍보담당자) 등이 있다. 학문연구의 계속을 위하여 대학원이나 유학의 길로 진출할 수 있다.

 

전공관련학회로는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있는 3~4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작은 모임이 있으며 주로 방학을 이용하여, 다음학기의 전공과목을 미리 살펴보고 있다. 이미 강의를 들었던 선배가 후배에게 대략의 설명을 하고 같이 공부하는 방식을 현재 사용하고 있다. 주로 공부하는 과목은 생화학이며, Harper's Biochemistry를 교재로 이용하고 있다.

 

장학제도로는 이기열 명예교수님의 장학기금으로 조성된 이기열 장학금과 특임교수님으로 계시는 손경희 교수님의 장학기금으로 조선된 손경희 장학금이 있으며, 정식품에서 지급하는 혜춘장학금, 우덕재단 장학금 이외에도 여러 우수장학금, 특수장학금이 있다.

 

BK21 플러스 생리활성영양 사업팀 (BK21 PLUS Project for Bioactive Nutrition)은 2013년 3월부터 교육인적 자원부의 지원으로 세계수준으로의 생리활성영양 연구를 위하여 대학원생들의 학업성취 증진, 국제적 수준의 연구 업적 달성등을 목표로 새로운 교과목 개발과 국제 전문 연구기관 및 유수대학과 공동연구를 하고 있으며, 해외 장단기 연수 지원, 국제학회 참가 지원, 국제학술 대회 및 workshop 개최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workshop 참가지원과 참여학생의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생리활성영양 사업 연구실간의 상호 교류를 통한 연구능력 향상 모색은 본 연구팀 참여 대학원생들의 교육 및 연구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미국Tufts University와 Purdue University 교수를 객원 교수로 모시고 생리활성영양 연구의 최신정보에 대한 영어 강의가 이루어 지고 있다. http://bknutrition.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