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과 소개

생활디자인학과 학부교과목/h3>

생활디자인학과의 교과과정은 디자인 기획 및 실현에 필요한 기초적인 조형능력과 원리를 습득하기 위한 전공기초교과목과 디자인 철학 및 방법론을 토대로 제품, 패션, 시각 디자인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전공 교과목, 그리고 디자인 분야간의 학제적 접근에 의한 통합적인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공통교과목, 실무에 의해 더욱 전문적인 디자이너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실무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과목
학부교양 / 기초 공통과목 디자인과 문화, 디자인개론, 관찰과 표현, 상상과 표현,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재료와 표면 디자인연구, 2D 디지털디자인, 3D 디지털디자인, 포트폴리오디자인, 디자인프로젝트 개별지도
전공선택 디자인 기반 지식 현대 디자인사, 디자인과 트렌드, 디자인 미학, 한국디자인의 이해
통합디자인   기획 사용자경험과 디자인, 인간요소와 디자인, 색채와 문화, 디자인 기획, 디자인 매니지먼트
  스튜디오 디자인 제작기법, 디자인감성표현연구, 친환경통합디자인, 통합디자인 스튜디오, 졸업작품 스튜디오1, 졸업작품 스튜디오2
  조형 2D 조형, 3D 조형, 4D 조형, 색채 조형, 인터렉션디자인, 패키지디자인, 디스플레이, 비주얼머천다이징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기초, 제품디자인, 스마트제품디자인, 가구디자인, 미래제품디자인, 생활용품디자인
패션디자인 패션디자인기초, 패션디자인프로세스, 스마트니트디자인, 패션액세서리디자인, 패션디자인, 패션트렌드기획, 디지털패션디자인
시각디자인 비주얼커뮤니케이션기초, 타이포그라피디자인, 비주얼커뮤니케이션기초/a>, 디지털편집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비주얼디자인

 

 

상세과목소개

디자인과 문화 (Designand Culture) 3학점
디자인과 문화의 상호작용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고 체험하여, 문화 창조자로서의 디자인의 가치를 이해한다.
디자이너의 작품세계 (World of Designers) 3학점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세계적 디자이너들의 작품과 디자인 철학 및 방법을 조명하고, 디자인의 비전과 미래 가치를 이해한다.
디자인 개론 (Introduction to Design) 3학점
인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디자인의 이해를 위하여 기초이론과 각 디자인 분야의 특성을 원론적으로 강의한다.
사용자 경험과 디자인 (User Experience and Design) 3학점
사용자의 잠재적 요구를 사용자 경험의 관찰을 통해 직관적으로 이해하여, 혁신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배양한다.
인간요소와 디자인 (Human Factors) 3학점
인간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리적, 인지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인간 요소를 이해하여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D 조형 (2D Design Studio) 3학점
조형이론과 구성의 원리를 토대로 형, 색채, 질감 등을 이용한 형태구성능력을 기른다.
2D 디지털디자인 (2D Digital Design) 3학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하고 컴퓨터의 그래픽 툴을 이용하여 제작실습을 한다.
관찰.상상.표현 (Creative Visualization) 3학점
관찰을 바탕으로 인체 및 사물의 묘사와 같은 시각표현의 기초와 디자이너의 상상을 시각화위한 표현 방법들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여, 디자인 작업의 기초인 시각적 글쓰기를 통해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3학점
인체 및 소재의 특성에 따른 표현기법을 토대로 패션 디자인의 창의적 표현방법을 실습한다.
미래디자인 환경연구 (Future of Design and Environment) 3학점
미래학을 기반으로 인간 환경에 대한 예측을 통합디자인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이를 실제 디자인에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디자인과 트렌드 (Design Trend) 3학점
정치·경제, 사회·문화의 변천에 따른 시대의 패러다임과 메가트랜드를 탐구하고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 하에서 디자인 트랜드와 스타일 특성을 분석하고 기획한다.
색채와 문화 (Color and Culture) 3학점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색채에 대한 인식과 색채의 사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의 디자인 사례를 통하여 색채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탐구한다.
3D 조형 (3D Design Studio) 3학점
디자이너의 기본적 언어의 하나인 3D 조형 요소가 어떻게 공간을 생성하고,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사물에 어떻게 적용되어, 어떤 언어를 만들어 내는가를 탐구하고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3D 조형 실습을 통해 디자인에 보다 창조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D 디지털디자인 (3D Digital Design) 3학점
3D 디지털기술은 디자인 기획에서 제작까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3D 디지털기술이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가를 배우고, 간단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디자인 실무에 창조적으로 적용하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 재료와 표면 디자인 (Design Materials & Surface Design Technique) 3학점
디자인 재료의 특성과 형태와 구조와의 관계,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실크스크린, 스텐실, 염색, 판화와 같은 다양한 표면 디자인
기법을 학습하고 실습하여, 디자이너로서의 기본 제작 및 표현 기술을 연마한다.
제품디자인기초 (Basic Product Design) 3학점
제품 디자인의 원리와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패션디자인기초 (Basic Fashion Design) 3학점
패션디자인의 종류별 특성에 따른 이론을 학습하고 패션 디자인 기술을 활용하여 패션 디자인을 기획하고 디자인 한다.
비주얼커뮤니케이션기초 (Basic Visual Communication Design) 3학점
시각디자인의 기본 원리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원리와 디자인 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각기반의 디자인을 실습한다.
현대 디자인사 (History of Modern Design) 3학점
20세기 현대 디자인을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각 디자인 분야의 사례를 통하여 탐구한다.
디자인 기획 (Design Planning) 3학점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전시켜 상품화에 이르는, 디자인 기획의 과정과 방법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통합디자이너로서의 디자인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색채 조형 (Color and Design) 3학점
색채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색채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색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제품디자인(Advanced Product Design) 3학점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제품 기획에서 상품화에 이르는 과정을 실습하여, 제품 디자이너로서의 실무적 능력을 키운다.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Fashion Design Process) 3학점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한 디자인 방법을 토대로 시대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에 부합하는 패션 디자인을 실습한다.
패션액세서리디자인 (Fashion Accessory Design) 3학점
패션 액세서리의 기초적인 지식에 관해 강의하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패션과 코디네이트 될 수 있는 액세서리 디자인을 실습한다.
타이포그라피 (Typography) 3학점
커뮤니케이션 전달매체로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자의 조형적, 기능적 이해를 통하여 디자인의 각 분야에 적용하고 응용하기 위한 이론학습과 디자인실습을 한다.
디자인 미학 (Design Aesthetics) 3학점
시대적 특성 및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형성되는 미적 개념에 관한 강의를 통해 디자인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디자인의 이해 (Korean Design Aesthetics) 3학점
한국인 고유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 의식을 파악하여 현대 디자인에 활용하는 방안 모색한다.
디자인 비즈니스 (Design Business) 3학점
비즈니스 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을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발견하고 이를 비즈니스와 디자인 전략으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이론과 사례 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디자인 매니지먼트 (Design Management) 3학점
최적의 디자인 경영 환경을 위한 조직 관리, 브랜드와 제품 관리, 그리고 이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와 각 단계에서 필요한 디자인 방법과 관리 기법을 학습하여, 기업의 디자인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통합디자인 스튜디오 (Integrated Design Studio) 6학점
통합디자인의 기본개념과 적용방안을 이해하여 통합브랜드를 기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 패션, 시각과 같은 다양한 영역의 통합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실행한다.
인터랙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3학점
미래의 디자인과 서비스는 점차 통합화, 그리고 비물질화 되어가고 있으며, 무형의 형태로 존재하는 사람과 환경의 다양한 인터액션, 그리고 그것을 만들어내는 서비스는 새로운 디자인의 대상이 되고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통합서비스를 기획, 디자인, 그리고 제작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4D조형 (Media Design) 3학점
사진, 비디오 등과 같음 매체를 통하여 실제영상을표현하기 위한 기초적 지식의 습득과 이를 디자인 분야에 응용하는 연습을 한다.
가구 디자인 (Furniture Design) 3학점
가구의 종류 및 유형별 특성을 강의하고 실제 과제를 실습함으로써 가구의 구조와 형태, 제작방법을이해하고 새로운 가구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디자인 (Fashion Design) 3학점
여성복, 남성복, 스포츠웨어, 아동복, 란제리, 니트웨어의 전문적인 패션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패션 디자인을 실습한다.
니트디자인 (Knit Design) 3학점
패션에서 중요한 아이템으로 기획되고 있는 니트의 기법을 습득하고 디자인한다.
광고디자인 (Design Writing and Presentation) 3학점
광고는 기업과 공공의 메시지를 합축적으로 전달하는 매체이다. 광고디자인을 위한 메시지의 효과적 구성 및 전달 방법을 학습하고 디자인한다.
디지털편집디자인 (Editorial Design) 3학점
정보전달을 위한 종합적 디자인으로 문자, 기호, 그림, 사진 및 기타 그래픽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디자인하는 능력을 기르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편집하는 D.T.P 실습을 한다.
디자인커뮤니케이션론 (Design Communication Theory) 3학점
디자인에서 메시지와 기호의 생성과 전달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디자인에 적용된 사례를 연구한다.
디자인글쓰기와 프리젠테이션 (Design Writing and Presentation) 3학점
디자인 작품의 논리적 설명과 프리젠테이션은 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본 수업은 글쓰는 능력과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학습한다.
졸업작품 스튜디오1 (Integrated Design Studio for Degree Show 1) 6학점
디자인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하여 개인 또는 그룹으로 졸업작품을 기획, 제작, 완성하고 아울러 이를 위한 효과적인 전시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디스플레이 (Display) 3학점
소형전시시대부터 대형전시관까지 각 유형별 전시공간의 특성을 강의하고 실제 전시디자인과 과제를 실습한다.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3학점
제품을 보존, 보호하여 제품 내용의 전달을 주요기능으로 하는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제품의 물성에 따른 패키지디자인방법과 제품 고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생활용품디자인 (Household Utensils Design) 3학점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기구, 테이블웨어, 가구, 조명기기와 같은 생활문화를 반영하는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디지털패션디자인 (Digital Fashion Design) 3학점
컴퓨터를 활용하여 디자인스케치, 이미지 기획 및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습득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패션트렌드기획 (Fashion Forecasting and Planning) 3학점
최근의 패션 트랜드를 분석, 예측하고 특정한 시기를 대상으로 트랜드를 조형요소로 시각화하여 제시한다.
비주얼디자인 (Visual Design) 3학점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기 위한 시각전달 디자인으로 지상매체, 화상매체 등 여러 매체를 이용한 종합적 메시지 디자인 한다.
멀티미디어디자인 (Multimedia Design) 3학점
다양 매체를 활용하여 인간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방법과 기술을 학습하고 디자인 한다.
졸업잘품스튜디오2 (Integrated Design Studio for Degree Show 2) 6학점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하여 기획된 졸업작품을 완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시 및 홍보기획을 실행하여, 전체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제 경험하여 통합디자이너로서의 기본 자질을 완성한다.
디자인코디네이션 (Design Coordination) 3학점
디자인 개념에 따라 전개되는 다양한 조형적 특성을 특정한 환경요인별로 통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코디네이션 기법을 실습한다.
비주얼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3학점
시장 포지셔닝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품기획, 개발에서 판매까지의 계획을 세우고 이를 매장의 디스플레이 및 상품제시로 시각화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포트폴리오디자인 (Portfolio Design) 3학점
지금까지 학습해 온 각자의 디자인 작업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소개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제작한다.
디자인현장실습 (Design Internship) 3학점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전공과 관련된 업체에서 실습함으로써 학교교육과 실무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디자인 제작기법 (Design Prototyping Methods)
이 수업은 디자이너의 기본 자질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보다 창의적으로 실체화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디자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제작기법을, 형태와 재료, 그리고 가공 및 제작기술을 중심으로 실습하여, 디자이너의 기본 자질을 연마한다.
디자인감성표현연구 (Emotional Design Expression) 3학점
이 수업은 사람들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디자인 표현방법을 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감성표현어와 디자인 조형언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방법을 다양한 재료 및 제작 방법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창조적으로 실험한다.
디자인프로젝트 개별지도 (Independent Design Project Development) 3학점
이 수업은 디자인 개별지도를 통해 디자인을 보다 심도있게 발전시켜 디자인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고, 향후 공모전, 논문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개별지도를 통해 기획된 디자인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디자인을 구체적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친환경통합디자인 (Eco-Friendly Integrated Design) 3학점
이 수업은 친환경디자인의 방법과 결과를 보다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인류 미래를 위한 보다 현실적이고 거시적 디자인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환경디자인의 문제를 문화, 사회, 기술, 경제와 같은 보다 통합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제품, 패션, 시각을 아우르는 통합적이고 혁신적 디자인이 나올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미래제품디자인 (Future Design) 3학점
이 수업은 근미래의 모습을 현재를 기반으로 상상, 예측하여 인간의 삶을 더욱 가치있게 만드는 제품을 기획, 디자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근미래의 사회와 생활상을 리서치를 통해 예측하고, 미래의 제품상을 기획, 디자인하여, 시대를 앞서나가는 통찰력을 지닌 안목을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