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과 소개

생활디자인학과 소개

생활디자인학과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생활과학대학의 이념을 바탕으로 1996년 설립되었으며, 인간의 생활/ 문화를 디자인의 시각에 기반하여 창의적으로 기획 할 수 있는, 디자인 크리에이터 양성을 목적으로 국내 최초의 통합디자인 교육을 시작하였다.

생활디자인학과생활디자인학과는 인간 생활전반에 폭넓게 관여하는 각 디자인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조형 활동을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하여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초 조형과 디자인 이론, 전문디자인 지식, 통합디자인 기획 등을 종합적으로 교육하는 전공분야이다.

 

인문학적 지식과 디자인 철학을 토대로 인간 생활문화의 비전을 제시하고, 기획, 실현하고자 예술적, 과학적, 기술적인 디자인 교육을 실시하며, 제품, 패션, 시각 디자인 분야의 학제적 접근에 기초한 통합적 조형교육과 통합적 기획 교육을 통하여 폭넓은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을 배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오늘날 디자인은 제품의 기획과 생산을 넘어 당 시대의 새로운 가치와 생활문화를 만들어내는 디자인이 주목받고 있으며,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문화적, 산업적 혁신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인간, 생활, 환경을 기반으로 한 생활디자인학과의 통합적 디자인 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가치를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특성은 조형과 실기를 중심으로 한 학부과정과 연구를 중심으로 한 대학원 과정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학부와 대학원의 연계과정을 통해 통합디자인의 교육과 학문적 깊이를 더욱 심화 시킬 수 있다.

 

졸업 후 진로는 크게 전문디자인 분야인 제품/인터렉션디자인, 패션디자인, 시각디자인 분야와 이와 연계된 제품디자이너, UX/UI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VMD, MD, 디스플레이디자인, 패션정보기획, 패션잡지 에디터, 언론분야, 가구디자이너, 생활용품디자이너, 패션액세서리디자이너, 패션스타일리스트, 색채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웹디자이너 및 디자인 코디네이터, 디자인 전략분석, 디자인 기획, 디자인 디렉터, 트렌드 분석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국내외 디자인관련 공모전을 통하여 졸업 후 산업체와 실무적으로 연결되거나 외국유학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