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과 소개

의류환경학과 학부?낡倖?/h3>

의류환경학과의 교과과정은 의류산업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와 인간과 의류의 상호작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며 의류 산업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위하여 소재의 특성, 인체의 특성, 소비자의 사회적, 감성적 특성이 복합적으로 이루는 의류환경과 의류산업의 전문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섬유/피복과학 분야, 의류생산설계/의복구성 분야, 의류상품기획/디자인 분야, 의류 마케팅/의상사회심리 분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분 과목
전공기초 의류산업과 패션
전공필수 의류재료의 이해, 인체와 의복과학, 의류디자인,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패션마케팅
전공선택 섬유과학/피복과학 직물의 염색, 섬유가공과 신소재, 의류소재개발 및 기획, 의복과 환경, 섬유제품품질평가, 직물조직과 설계, 의복관리, 의복과 감성과학, 기능성의복과 소재, 텍스타일산업과 지식재산권
의류생산설계/
의복구성
패턴디자인, 의류제작방법, 입체패턴설계, 어패럴패턴디자인, 의류생산설계, 패션비지니스시스템, 어패럴 디자인과 기능성, 테일러링, 의류제품분석, 패턴캐드, 기능성 의류설계
의류상품기획/
디자인
의류드로잉 및 도식화, 의류상품과 현대문화, 패션색채와 의류기획, 의류디자인 및 기획, 패션소재의 표면디자인, 의류상품개발과 의류디자인, 의류상품기획의 실제와 응용
의류마케팅/
의상사회심리
의류산업 유통론, 유행심리와 의류산업, 패션광고 및 판매촉진, 동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패션브랜드 마케팅관리, 인간과 의복행동, 럭셔리 패션경영, 의류소비자행동분석, 국제의류마케팅, 패션기업과 CEO연구, 패션소비문화와 소비자주의

 

 

상세과목 소개

의류산업과 패션(Apparel Industry and Fashion) 3학점
의류산업의 구성요소인 의류소재, 디자인, 의복구성 및 패션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들의 연계성을 이해하며 21세기 패션 산업의 비젼을 제시한다
의류재료의 이해(Understanding Apparel Materials) 3학점
의류소재를 구성하는 섬유, 실, 직물류의 구조 및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의류재료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인체와 의복과학(Introduction of Clothing Engineering) 3학점
인체 계측 방법과 체형의 과학적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따른 기초 패턴 제도 방법과 의복 구성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한다.
의류디자인(Apparel Design)
의류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 의류디자인 전개능력을 배양한다.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History of Western Costume) 3학점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양복식의 변천 과정을 고찰하고 현대사회의 복식문화의 특성에 대해 강의한다.
패션 마케팅(Fashion Marketing) 3학점
마케팅의 일반이론을 토대로 의류산업에의 적용에 대해 강의하고, 의류산업체의 실태조사 및 정보수집을 통해 분석하도록 한다.
직물의 염색(Fabric Dyeing) 3학점
직물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염색과 프린트 기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섬유가공과 신소재(Textile Finishing and Advanced Materials) 3학점
섬유, 직물의 가공원리를 바탕으로 기능성, 심미성, 신소재의 가공원리, 가공방법, 물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패턴 디자인(Flat Pattern Design) 3학점
패턴 제작 방법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디자인의 의류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패턴의 제작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의류제작방법(Clothing Construction) 3학점
의류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초 봉제기법의 종류와 소재의 특징에 따른 다양한 봉제기법의 차이를 학습하고 실험을 통하여 최적의 봉제방법을 탐구하는 학습을 실시한다.
의류드로잉 및 도식화(Fashion Drawing and Flat Sketch)
의류디자인 및 기획을 상품의 기획을 위한 어패럴 라인의 컨셉, 소재 등의 주요 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의류 드로잉 및 도식화 기법을 학습한다.
의류상품과 현대문화(Fashion Products in Modern Culture) 3학점
현대 문화의 맥락 속에서 전개된 의류상품의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의류상품이 내포하는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의미한다.
의류 산업 유통론(Marketing Channel for Fashion Product) 3학점
의류제품의 유통경로 시스템의 설계와 운영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최근의 국내·외의 유통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유통구조에 대해 심층적으로 토의한다
의류소재 개발 및 기획(Textile Material Developments and Planning) 3학점
정보수집, 생산발주, 의류소재에 대한 소재 개발기술에 대하여 강의한다
의복과 환경(Clothing and Environment) 3학점
인체, 의복, 환경의 3요소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의복 쾌적감에 대하여 강의한다
섬유제품 품질평가(Evaluation and Testing of Textile Materials) 3학점
섬유 및 직물의 여러가지 성능을 실험을 통하여 학습하고, 의류제품의 품질관리에 필요한 여러가지 평가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험한다.
직물조직과 설계(Fabric Construction and Design) 3학점
직물의 기본조직과 이를 응용한 특수조직에 대하여 강의하고, CAD를 이용하여 다양한 직물을 설계한다.
의복관리(Care and Maintenance of Clothing) 3학점
의류제품의 다양화, 차별화, 고기능화에 따른 적절한 세탁, 보관, 관리법에 대하여 의류 생산 라인과 소비자 측면에서 강의한다.
입체패턴설계(Pattern Draping) 3학점
의류의 패턴을 의류제품의 스타일에 따라 입체적으로 설계하는 방법과 패턴설계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어패럴 패턴디자인(Apparel Pattern Design) 3학점
어패럴 산업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어패럴 디자인을 표현하는 패턴디자인 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의류생산설계(Apparel Production Engineering) 3학점
의류산업에서 요구되는 의류제품의 생산과정과 이슈들을 의류산업의 관점에서 학습하도록 강의하고 토론한다
패션비지니스 시스템(Fashion Business System) 3학점
복종별 패션산업의 구조 및 특성을 강의함으로써 패션 산업 현장을 이해하도록 한다.
어패럴 디자인과 기능성(Apparel Design and Use) 3학점
기능성 의류의 생산을 위한 의류 설계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패턴 및 생산 조건을 실습한다.
테일러링(Tailoring) 3학점
남성복과 여성복의 테일러링에 필요한 패턴제작기법과 봉제기법을 습득하게 한다.
패턴과 소재(Pattern Drafting and Fabrics) 3학점
여러가지 소재의 특성에 적합한 패턴 작성기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입체구성기법(Clothing Construction by Draping) 3학점
특수의복 제작을 위해 개별적인 인대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디자인의 의복을 구성, 제작하는 기법을 학습하게 한다.
스포츠 의류개발론(Product Development for Sports Wear) 3학점
인체와 의류 구조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스포츠 환경에 적합한 의류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의류제품과 소비자 보호(Textile Products and Consumer Protection) 3학점
의류제품과 관련된 생산, 유통 관리 등 각 단계에서의 문제발생 원인 및 소비자 피해의 유형을 강의하고 이의 해결 방안을 분석한다.
패션색채와 의류기획(Fashion Color and Planning)
의류기획을 위한 패션 색채의 기본 이론과 트렌드 색채 및 그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의류디자인 및 기획(Apparel Design and Product Planning)
창의적 사고에 기초하여 의류디자인의 성공적인 컨셉을 개발하고 이를 의류 디자인과정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의류디자인 및 기획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소재의 표면디자인(Surface Design For Fashion)
의류 디자인을 위한 패션 소재의 심미적 구성요소, 표면디자인의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유행심리와 의류산업(Psychology of Fashion and Apparel Industry) 3학점
의복의 유행현상에 대한 사회, 심리, 경제이론과 의류 산업에의 적용에 대해 강의한다.
패션광고 및 판매촉진(Fashion Advertising and Promotion) 3학점
패션광고 및 판매촉진 등의 프로모션 이론과 사례를 배우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광고제작 및 VMD등 매장관리 전략에 대한 실습을 한다.
동양의 복식문화와 역사(History of Asian Costume) 3학점
한국과 인접국가의 복식문화의 특성과 복식의 변천에 대해 비교 고찰한다.
패션브랜드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for Fashion Brand) 3학점
패션마케팅 이론과 사례를 응용하여 신류 브랜드 개발을 위한 사업계획 및 마케팅전략 수립을 실습한다.
인간과 의복행동(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3학점
심리학, 사회학, 사회심리학의 이론을 도입하여 의복의 관심, 선택, 착용행동에 대해 강의한다.
의복과 감성과학(Clothing and Sensibility Science) 3학점
의복에 의해 생기는 감성은 대부분 색, 재질감, 촉감, 청감, 후감 등의 감각에 의해서 생겨난다. 그러므로 의복에 대한 감성인지 메카니즘을 살펴보고 인간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감성의류에 대해 강의함으로써 의복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도록 한다.
기능성 의복과 소재(Functional Clothing and Materials) 3학점
기능성의복의 종류에 따른 역할과 이에 필요한 의류소재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한다.
텍스타일 산업과 지식재산권(Textile Industry and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고분자, 섬유, 실, 직물부터 염색과 후가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텍스타일 산업 전반에 걸쳐 원하는 물성과 용도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의류제품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의류제품 분석(Apparel Products Analysis) 3학점
의류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의류의 품목별로 학습하고 의류품질의 개선 방법을 토론한다.
패턴 캐드(Pattern CAD) 3학점
일대일 의류생산체제와 다품종 소량생산체제에서 요구되는 CAD 사용법을 실습한다.
기능성 의류설계(Functional Clothing Planning)
인체과학과 소재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하여, 운동 및 인체 기능 향상을 위한 기능성 의류를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의류상품개발과 의류디자인(Fashion-Product Development and Apparel Design)
의류학 내 세부 분야의 전공지식을 토대로 하여, 의류디자인을 전개하고 이를 의류상품으로 개발하는 방식을 학습한다.
의류상품기획의 실제와 응용(Practice of Fashion Planning) 3학점
개인별 포트폴리오 실습을 통해 의류산업체에서 수행되는 의류상품기획의 방법과 체계를 습득한다
럭셔리패션경영(Luxury Fashion Management)
럭셔리 패션경영의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럭셔리패션트렌드, 럭셔리소비자, 럭셔리문화 등 럭셔리패션경영의 주요 이슈를 다루며, 럭셔리패션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의류 소비자 행동 분석(Consumer Behavior and Fashion) 3학점
의류 소비자의 구매 및 사용행동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의류기업의 판매전략 수립에 적용한다.
국제의류 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of Fashion Product) 3학점
국제적인 의류기업의 마케팅 활동 사례를 시장환경 분석과 함께 다룸으로써 국내기업의 국제화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의한다.
패션 기업과 CEO 연구(CEO and Fashion Industry)
패션기업의 CEO와 전문가들의 초청특강을 통해, 패션기업과 CEO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패션기업의 성공요인과 CEO의 경영철학을 분석함으로써 패션산업의 전문가로서의 리더십을 배운다.
패션소비문화와 소비자주의(Fashion Consumer Culture and Consumerism)
신체와 의복을 포함한 패션상품의 소비를 통해 나타나는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소비자주의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룬다.
의류학 현장실습(Internship) 3학점
다양한 유관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론을 효과적으로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