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과 소개

아동·가족학과 학부교과??/h3>

아동·가족학과의 교과과정은 인간과 아동 발달의 일반원리 및 이론, 가족과 관련된 여려 개념과 일반이론들,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을 기초로 한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기초원리와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생태학적 맥락에서의 아동·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과 보다 심화된 이론과 특화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현장 경험을 체득하고 연구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아동 및 가족관련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과목
전공선택 아동발달 영유아 발달*, 아동발달, 청년발달, 성격발달, 아동행동관찰*, 아동심리측정, 아동문제행동지도, 아동·청소년 이상발달
가족 및 상담 가족학개론*, 결혼과 가족관계, 대인관계의 이해, 한국가족의 변천, 노화와 가족, 아동·가족 복지정책, 아동상담*, 놀이치료, 가족상담, 가족생활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이론*, 유아교육과정*, 아동놀이와 교육, 아동음악·동작교육, 아동미술교육, 수·과학교육, 부모교육, 유아교수방법, 유아교육 기관운영, 아동문학·언어교육, 유아사회·정서지도, 멀티미디어와 아동, 창의성 발달과 교육, 보육실습**
공통 인간생태연구, 아동·가족 연구방법, 아동·가족 현장실습

*아동·가족 전공을 위해 권장하는 기초과목 / **보육교사자격증을 위한 필수과목

 

 

상세과목소개

생애발달(Life-Span Development) 3학점
인간의 전 생애과정을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단계별로 개괄하고 의식주생활 및 디자인환경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3학점
발달의 일반 원리와 이론을 개관하고, 태아기 때부터 영유아기(3세)까지의 발달 특징을 세부영역별로 이해한다.
유아교육이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의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 및 유아 ?냅?전반에 관한 기초 원리와 이론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와 아동(Multimedia and Child) 3학점
아동을 위한 TV프로그램, 비디오, CD-Rom, 인터넷 등 가정 및 교육현장에서의 다양한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가족학 개론 (Introduction to the Family) 3학점
가족과 관련된 여러 개념과 일반 이론들을 소개하고, 가족의 변천사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다룸으로써 가족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힌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3학점
학령전기(3세 이후)와 아동기의 제반 특징을 발달 영역별로 다룬다.
아동행동관찰(Obervation of Child's Behavior) 3학점
개별 또는 집단 아동 행동의 관찰 방법을 습득하고, 여러 상황에서 아동행동의 제 측면을 관찰한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교육에 필요한 유아교육 과정을 연구하되, 교육목표,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 방법, 평가 및 교사의 역할과 운영 방법 등을 연구한다.
청년발달(Adolescent Development) 3학점
청년기부터 성인초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 과정, 특히 신체와 생리적 변화, 인지와 정서 발달 및 자아정체감 형성 등 성격 발달의 심리적 특징을 취급한다.
아동상담 (Theories of Child Counseling) 3학점
다양한 아동상담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학습하며 이를 아동문제해결에 적용한다.
결혼과 가족관계 (Marrage and Family Relations) 3학점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가족 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현대 가족의 제 문제를 분석하고 토의한다.
유아사회·정서지도 (Teaching i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3학점
유아의 사회성, 정서 발달에 관한 이론과 연구들에 기초하여,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회·정서 교육의 계획, 교수방법과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아동음악·동작교육 (Music and Movement for Young Children) 3학점
음악, 동작, 미술, 창작공예를 통해 아동의 창의적 표현 및 예술성 지도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아동놀이와 교육(Child's Play and Learning) 3학점
아동 놀이의 대표이론을 고찰하고, 아동의 사회, 인지, 정서, 언어 발달에 관련한 놀이의 교육적 적용을 다룬다.
아동문학·언어교육 (Literature and Language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 문학의 제 장르를 이론과 실제를 통해 다루고 효과적인 언어 지도 방법에 대해 다룬다.
아동문제행동지도 (Guidance to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3학점
아동의 문제 행동을 발달, 심리·사회·가족이론에 기초하여 분석하고 이해하며, 이러한 행동들이 임상 현장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지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성격발달 (Personality Development) 3학점
성격을 형성하는 요인과 발달 경향, 성격 측정 방법 및 성격 이론을 다룬다.
수·과학교육 (Arithmetic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의 수·과학 지도방법에 대해 이론적, 실제적으로 다룬다.
아동미술교육 (Arts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 미술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 미술표현을 촉진하기 위한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유아교수방법(Teaching Methods for Early Education) 3학점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제이론과 실제를 ?慕辱?
대인관계의 이해(Close Relationship) 3학점
다양한 친근한 관계에서의 주요 주제와 이에 관련된 이론을 다루고 실제 사회 상황에서 겪는 경험을 토의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3학점
아동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아동의 발달과 문제 이해에 초점을 두고 놀이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며 활용한다.
아동심리측정 (Psychological Testing of Children) 3학점
아동의 개인차를 파악하기 위해 심리측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아동 심리검사의 적용 방법을 습득한다.
아동·가족 현장실습 (Field Work) 3학점
전공관련 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을 실제에 응용해 볼 수 있게 하며, 현장에 관한 이해를 넓힌다.
노화와 가족 (Psychology of Aging) 3학점
성인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 과정과 중노년기 가족의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등의 변화와 적응의 이해에 초점을 둔다.
부모 교육 (Parent Education) 3학점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하여 바람직한 자녀양육 방법과 이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방안을 연구, 모색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3학점
가족치료모델의 이론을 통해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창의성발달과 교육 (Creativ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3학점
창의성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과 연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 사고능력과 성격, 그리고 잠재력을 평가하는 방법과 도구를 배우며, 창의적 과정과 결과를 자극하고 지원해주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유아교재 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for Children) 2학점
유?튿냅?현장에서의 유아 지도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며, 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과 교재 활용에 관해 학습한다.
한국가족의 변천(Korean Family History) 4학점
고대사회로부터 산업화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가족과 친족에 대하여 제도사적, 생활사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써 한국가족의 특성을 이해한다.
보육실습 (Child Care Practicum) 3학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기관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 보육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아동·가족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Child & Family) 3학점
아동발달 및 가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제반 연구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연구 설계를 고안한다.
유아교육기관 운영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조직 및 인적, 물적자원의 경영에 초점을 둔다.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3학점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방법, 다양한 실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인간생태연구 (Studies in Human Ecology) 3학점
생애발달적 접근과 생태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인간발달연구의 최근 경향을 파악하고 관련연구논문에 대한 비판 능력을 기른다.
아동·가족 복지 정책 (Child Welfare and Family Policies) 3학점
아동·가족과 관련된 여러 복지정책들을 개괄하고 외국의 정책과 비교·분석하며, 아동 가족과 정책간의 상호 영향을 고찰한다
아동·청소년이상발달 (Atypical Development of Child and Adolescent) 3학점
아동·청소년기에 발달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들(정신지체, 반항, 섭식장애, 비만,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장애, 우울?? 자살, 불안장애, 품행장애 및 정신분열증)의 증세, 원인, 예방법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