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학과 소개

아동·가족학과 대학원교?倖?/h3>

아동·가족학과의 교과과정은 인간과 아동 발달의 일반원리 및 이론, 가족과 관련된 여려 개념과 일반이론들,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을 기초로 한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기초원리와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생태학적 맥락에서의 아동·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과 보다 심화된 이론과 특화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현장 경험을 체득하고 연구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아동 및 가족관련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과 내규

  1.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1학점은 본 학과 개설과목으로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 승인 하에 타 학과 개설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2. 석사과정은 고급통계(3학점)와 아동학 세미나Ⅰ,Ⅱ,Ⅲ(1학점)는 필수로 한다.
  3.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이외에 아동·가족학과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학부과목을 본 학과의 지시에 따라 이수하여야 한다.
  4. 석사과정 중 학부에서 현장실습 경험이 없는 학생은 반드시 유아교수방법 또는 기타 체계적인 실습경험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5. 박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18학점 이상을 본 학과 개설과목 중에서 취득하여야 하며 (단, 특수대학원 졸업자의 경우는 12학점을 별도로 수강하며 편입생과 타전공 졸업생의 경우는 교수회의에서 별도로 정한다.)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6. 박사과정은 연구방법 과목(실험설계법, 관찰연구법, 질적연구방법, 사례연구) 중 1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종합시험

  1. 석사학위과정 : 공통(연구방법 및 통계)분야에서 1과목, 자신의 전공영역 중 2과목, 부전공 영역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총 4과목으로 한다.
  2. 박사학위과정 : 연구방법 과목(실험설계법, 관찰연구법, 질적연구방법, 사례연구) 중 1과목과 전공영역 중 2과목, 부전공영역 중 1과목 종 4과목으로 하며 시험과목은 교수회의에서 정한다.

 

 

상세과목소개

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3학점
학위논문 및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으로서 차의 검증, 변량분석, 특수상관, 중다회귀분석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hild Development) 3학점
아동학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연구설계에 관련된 제반 원리들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가족과 일 (Work and Family) 3학점
가족과 일의 상호 관련성을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일로 인한 가족 생활 패턴과 가족 관계의 변화, 갈등 등을 분석한다.
한국가족사 (History of Korean Family) 3학점
한국 가족의 변천을 역사적으로 개관하며, 한국 가족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가족상담 실습Ⅰ(Practicum in Family TherapyⅠ) 3학점
주요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가족이론Ⅰ(Family TheoriesⅠ) 3학점
가족학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일반 이론과 개념적 틀을 섭렵하고, 실제로 이론을 가족 현상에 적용시킨 연구들을 분석·평가한다.
가족상담 실습Ⅱ(Practicum in Family TherapyⅡ) 3학점
특정 가족치료 모델을 통하여 치료기술을 심층적으로 습득하며, 실제로 사례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Early Education) 3학점
문화적 배경이 다른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유아교육과정 및 현황을 비교하며 연구한다.
유아교육과정 이론 (Curriculum Theories and Research in Early Education) 3학점
교육과정 이론을 기초로 제반 유아교육과정 이론을 연구하고 연구논문들을 검토한다.
유아교육기관 ?楮?세미나 (Seminar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Education) 3학점
학교 경영의 이론을 기초로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이론과 실제 및 제 문제를 다룬다.
부모자녀 관계 (Parent-Child Relationship) 3학점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아동놀이 이론 (Theories of Child's Play) 3학점
아동의 놀이에 관한 제 이론을 비교하고, 아동발달의 제 영역 및 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의 역할을 연구한다.
아동 정신 병리 (Child Psychopathology) 3학점
아동의 행동 이상과 정신 이상을 이해하고 그 원인과 유형에 따른 예방 및 치료기술을 연구한다.
영·유아 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3학점
생후 3년까지 인간의 행동발달을 연구하며, 이 분야에 관련된 연구논문을 분석·검토하여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인간발달 이론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3학점
인간발달에 관한 발달심리학의 기존 이론을 포함하여 최신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가족상담이론Ⅰ(Theories of Family TherapyⅠ) 3학점
가족치료 모델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며 가족간의 제 문제를 역동적인 맥락에서 살펴본다.
아동복지 특론 (Topics in Child Welfare) 3학점
아동복지에 관련된 쟁점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과 연구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가족상담이론Ⅱ(Theories of Family TherapyⅡ) 3학점
선정된 가족치료 이론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연구하며, 이 이론을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시킴으로써 치료자에게 적합한 치료모델을 모색하고 발달시킨다.
인간과 성 (Human Sexuality) 3학점
인간의 성 ?杉斌?다양한 성적 표현에 대한 생리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해석과 설명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가족 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3학점
가족 생활교육 분야에서의 문제와 쟁점들에 대해 토의하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대인관계 심리 (Social Psychology of Close Relationships) 3학점
부부, 부모자녀, 연인, 친구관계 등 친밀한 관계의 형성과 유지 및 해체 과정을 생활 주기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분석한다.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 (Family Stress and Coping) 3학점
현대 가족이 직면하는 규범적·비규범적 스트레스와 이에 따른 대처 방법을 이론을 통해 조명·분석한다.
관찰 연구법 (Observational Research Methods) 3학점
관찰을 통한 연구방법의 이해와 적용에 중점을 두며, 관찰방법의 타당성 검토 및 관찰 실습의 기회를 갖는다.
조사 연구법 (Survey Research) 3학점
아동·가족학 분야의 연구조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연구설계, 표집방법 및 자료수집의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가족관계 특론 (Topics in Family Relationships) 3학점
가족 관계의 형성과 발달에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며,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한다.
특수교육 연구 (Advanced Studies on Special Education) 3학점
특수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예방책과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교육 사상 (Philosophical Foundations in Early Education) 3학점
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영향을 미친 철학적 사조 및 사상가들의 교육사상에 대해 비교·분석한다.
부모교육론 (Theories of Parent Education) 3학점
부모교육의 개념 및 제 이론을 개관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비교·연구한다.
유아교육 현장실습 (Practicum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관찰 및 교수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시도한다.
유아 언어교육 연구 (Studies on Language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의 구어 및 문어교육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언어교육과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정서발달 (Development of Emotion) 3학점
정서발달의 특징과 이에 관한 고전 및 최신 이론들을 다룬다. 최근에 쟁점화되고 있는 인지와의 관계도 연구한다.
발달의 평가와 측정 (Assessment in Child Development) 3학점
아동의 심리측정 및 평가에 관한 최근 문헌을 조사하고, 검사의 사용 및 해석에 관하여 실습한다.
성격이론 (Theories of Personality) 3학점
성격발달의 요인 및 연구방법에 관한 제 이론을 개관·검토한다.
고급 인지발달 (Advanced Cognitive Development) 3학점
인지발달에 관한 제 이론과 인지심리학의 최근 연구 동향을 다룬다.
언어발달 (Language Development) 3학점
음성 발달, 문장 구성, 의미 발달의 이론 및 연구를 다룬다.
사회화 과정 (Socialization Processes) 3학점
아동의 의존성, 공격성, 성역할, 동료관계, 친사회적 행동 등의 사회화 과정에 관한 제 이론과 최근 연구를 다룬다.
유아 미술교육 연구 (Studies on Arts for Young Children) 3학점
유아의 미술 교육에 관한 제 이론 및 최근의 연구 논문을 분석하고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정신 건강 이론과 실습 (Theories and Practicum on Mental Health) 3학점
병리적 성격, 동기, 정서의 신체적, 정신적 현상을 토대로 정신 건강의 수준과 증진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며 실습한다.
유아 음율교육 연구 (Studies on Music and Movement for Young Children) 3학점
유아의 음악과 동작 교육에 관한 제 이론 및 최근의 연구논문을 분석하고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가족문제 연구 (Research on Family Issues) 3학점
가족 해체·가정 폭력 등 가족의 제 문제를 이론 중심으로 분석하며 논의한다.
부부상담Ⅰ(Couple TherapyⅠ) 3학점
결혼, 이혼, 동거 등의 다양한 부부관계를 이해하며, 부부문제에 대한 제 상담기법을 익히며 연구한다.
집단치료연구 (Studies on Group Therapy) 3학점
다양한 인간 문제를 집단 상담을 통해 다루며 여러가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가족상담 현장실습 (Clinical Practicum in Family Therapy) 3학점
임상현장에서 가족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폭넓게 실습한다.
개별지도연구Ⅰ, Ⅱ, Ⅲ (Individual Study Ⅰ,Ⅱ,Ⅲ) 각2학점
질적 연구 방법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3학점
아동·가족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질적 연구 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며, 자료 수집과정을 익히고 적용한다.
아동상담 이론 및 실습 (Theories and Practices in Child Counseling) 3학점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이해하며 상담실습을 통해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놀이치료 세미나 (Play Therapy) 3학점
놀이치료의 제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며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연습과 활동을 통해 놀이치료를 익힌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 and Behavior Therapy) 3학점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초점을 맞춘 인지이론과 행동수정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아동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원가족 상담과 상담윤리(Family of Origin Counseling and Counseling Ethics) 3학점
상담자의 원가족에 대한 분석촵연구를 통해 상담자의 자기이해는 물론 내담자의 원가족을 상담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힌다.
유아멀티미디어교육연구(Studies on Multimedia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학점
유아 멀티미디어 매체의 특성 및 본질을 탐색하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으로서 멀티미디어의 효율적인 교육 활용 방안을 탐색한다.
유아교수이론 및 실습(Theories and Practices of Instruction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수·학습과정의 제반 원리와 이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교수이론을 현장 실습에서 적용해 봄으로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시도한다.
남성연구(Men in Families) 3학점
가족 내의 남성과 관련된 주제 및 최근의 이슈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서 남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애착연구(Attachment : Theory and Research) 3학점
Bowlby의 이론을 중심으로 애착에 관한 이론과 연구 경향을 분석하고, 지금까지 개발된 애착연구도구와 방법을 직접 실습해봄으로서 애착연구의 실제적인 기초를 다진다.
영유아교육중재프로그램(Educa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 and Toddler) 3학점
영유아를 위한 국내외 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본다.
창의성교육프로그램(Creative Program on Early Education) 3학점
창의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아동의 창의력 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다.
아동·가족언어증진프로그램(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for Children Families) 3학점
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언어 발달 증진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분석, 비교하며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결과를 기초로 모델 개발을 모색한다.
유아교육행정및정책(Administration and Social Policy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행정의 이론을 다루고 유아교육에서 사회정책적 측면을 논의한다.
연구지도Ⅰ(Directed ResearchⅠ) 1학점
실험 설계법 (Experimental Design) 3학점
실험설계 상의 주요 원리와 유형을 이해하고 다원 변량분석에 기초하여 혼합설계, 반복측정, 위계적 설계 등에 대해 익힌다.
통계적 분석 세미나 (Seminars in Statistical Analysis) 3학점
행동과학 연구의 분석방법 중에서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경로분석, 연속적 분석법 및 요인분석 등의 특수기법을 택하여 기본 개념을 검토하고 자료에 적용한다.
가족정책 특론 (Topics in Family Policy) 3학점
외국의 가족 정책과 한국의 가족 정책을 비교·분석하고 미래에 당면할 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
중년기 가족 연구 (Families in Mid-Life) 3학점
중년기 가족의 상호 작용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변화와 중년기 ?≠럭?관련된 사회적 쟁점들을 조명한다.
노년기 가족 연구 (Families in Later-Life) 3학점
노년기 가족의 가족 관계 및 사회 관계망의 변화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노년기 가족의 문제를 토의한다.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Infant-Toddler Programs) 3학점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과 연구를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아동교육 프로그램 연구 (Research on Educational Programs for Young Children) 3학점
우리나라와 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아동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결과를 비교·검토한다.
사회인지 (Social Cognition) 3학점
자기와 타인, 사회적 관계, 사회적 조직 등에 대한 이해, 사고, 감정을 연구하며 이와 관련된 최신 연구 논문을 개관한다.
성인·노인 심리 (Adulthood and Aging) 3학점
인간생태학적 입장에서 성인과 노인에 관련된 제반 특성을 연구·분석한다.
청년심리 (Adolescent Psychology) 3학점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심리적 특성 및 최근 연구 동향을 심도있게 다룬다.
인간발달 세미나 (Seminar on Human Development) 3학점
인간발달에서 쟁점화되고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이의 주요 경향 및 연구들을 분석한다.
유아 인지교육 연구 (Topics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의 인지교육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최근 연구논문을 분석·논의한다.
유아 사회·정서교육 연구 (Topics in Socio-emotional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의 사회·정??냅걀?관한 이론 및 최근 연구논문을 분석·논의한다.
가족이론Ⅱ(Family TheoriesⅡ) 3학점
가족학 내에서 주제별로 중요하게 취급되는 중범위 이론들을 다룬다.
이혼 연구 (Divorce and Remarriage) 3학점
이혼 과정을 법적·경제적·정서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조명하고 재혼에 따른 변화와 문제점들에 대해 토의한다.
아동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of Young Children) 3학점
특정한 분야의 아동용 심리검사 제작에 초점을 두어 이론과 실습을 겸한다.
아동성격 진단 (Personality Assessment) 3학점
투사법을 중심으로 아동용 성격검사를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언어발달 세미나 (Seminar on Language Development) 3학점
유아기의 언어획득에 관련된 최근 논제 중에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성격발달 세미나 (Seminar on Personality) 3학점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관련된 특정 문제에 초점을 두고 최근 연구 경향을 다룬다.
이상발달 세미나 (Seminar on Atypical Development) 3학점
비정상 발달의 원인론과 처치에 관한 최근의 논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가족학 연구 세미나 (Seminar on Family Research) 3학점
가족학 연구의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 연구경향을 파악한다.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 (Evaluation of Early Educational Programs) 3학점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주요 모델을 이해하고, 이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며, 대표적인 평가연구를 검토한다.
지각이론 및 실험 (Theories and Research on Perception) 3학점
색채, 형태, 공간, 시간 등의 지각 현상에 관한 이론과 이에 관한 고전 및 최근의 연구 동향을 다루며 주제에 따라 실험을 병행한다.
학습과 기억 연구 (Research on Learning and Memory) 3학점
학습과 기억 현상 및 이론, 그리고 학습과 기억의 관계에 관한 연구 및 실제를 다룬다.
가족치료 세미나 (Seminar on Family Therapy) 3학점
가족상담 관련 연구의 분석을 통해 가족상담이론의 적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가족상담특론 (Topics in Family Counseling) 3학점
가족상담 이론과 실제에 관한 최근 쟁점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토론한다.
개별지도연구Ⅰ, Ⅱ, Ⅲ(Individual Study Ⅰ, Ⅱ, Ⅲ) 각2학점
고급 가족상담 현장실습 (Advanced Clinical Practicum in Family Therapy) 3학점
임상 현장에서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구체적인 치료 기법을 현장에서 활용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쟁점을 심도있게 토론한다.
부부상담Ⅱ(Couple Therapy Ⅱ) 3학점
부부상담을 위한 특정 치료 모델을 선정하여 이의 활용을 통해 부부간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익힌다.
가족병리 세미나 (Seminar on Family Pathology) 3학점
가족해체와 가정폭력 등의 문제 발생과 원인을 가족발달과 가족환경의 맥락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며 연구한다.
상담기관 운영 세미나 (Seminar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in Counseling) 3학점
상담기관 운영시 고려되어야 할 제 문제와 쟁점을 고찰하고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연구한다.
예술치료(Art Therapy) 3학점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술과 음악치료 기술을 습득하며 미술 및 음악치료에 대한 다양한 접?摹珝?이론을 연구한다.
아동상담 세미나(Seminar on Child Counseling) 3학점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쟁점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토론한다.
아동상담 현장실습(Clinical Practicum in Child Counseling) 3학점
임상현장에서 아동문제를 진단하고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적용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제 쟁점을 심도 있게 토론하며 치료기술을 향상시킨다.
구조적·전략적 가족치료(Structural and Strategic Family Therapy) 3학점
구조적 가족치료와 전략적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며 이 기법들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경험하고 훈련한다.
이혼상담(Divorce Counseling) 3학점
부부의 이혼과 관련된 제반 쟁점과 어려움에 대한 상담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우며 가족해체의 후유증을 최소화한다.
연구실습 (Internship in Child and Family Studies) 3학점
유아교육기관, 복지기관 등에서 개인별 프로젝트를 가지고 연구·실습한다. 지도교수와 개별적으로 협의하여 진행한다.
인간생태학 세미나 (Seminar on Human Ecology) 3학점
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며, 이에 관한 연구나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분석·토의한다.
연구지도Ⅱ(Directed ResearchⅡ) 1학점